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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米 홍보 ‘대책없는 판촉’

재고량 전년2배… 경쟁력 강화 묘안 없어

올해들어 경기미의 재고량이 급격히 늘어난 가운데 경기도가 쌀 소비시장을 가로막고 있는 밀가루에 대한 경쟁력 강화대책 없이 당장의 가시적인 효과만 얻을 수 있는 판촉전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전시성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16일 도와 농협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3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내년 G20 4차 회의’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쌀 가공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도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대대적인 행사와 홍보작업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지난달 말 쌀 재고량이 5만1천여톤으로 지난해 2만6천여톤보다 2배가량 증가하는 등 재고미 처리에 고심해 왔다.

그러나 도의 쌀 소비촉진 계획이 1회성 홍보에만 치중하고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대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도의 쌀 소비촉진 계획은 ▲할인 판매 ▲사은품 증정 ▲시식회 ▲경기미 판매코너 운영 등 판촉행사에만 집중되어 있다.

현재 밀가루 시장이 쌀 소비감소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지만 도의 이에 대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은 정부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한시적으로 가공용 쌀의 공급가격을 인하해 밀가루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떡 외에 과자, 면류 등 다양한 상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경기도의 경우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특히 도는 최근 “쌀 과잉생산을 막겠다”며 대체사료작물을 대신 재배하는 계획을 내놓고 있어 쌀 생산 농가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더구나 오는 11월 햅쌀의 대량 출하를 앞두고 있어 가격 폭락을 우려하는 농민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농촌지도자 중앙연합회 강정현 실장은 “밀가루 가공식품에 견줄만한 대비책을 마련하지 않고 경기도가 쌀 판매촉진에만 급급하면서 햅쌀이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9월부터는 결국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폭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실질적으로 쌀 가공식품이 밀가루 식품과 차별화되고 시장에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이나 전략적 판매 전략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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