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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 지제역 KTX 환승역 설치를”

道, 남부지역 주민 이용편의 확보 국토부에 건의
고덕신도시 해창리에도 노선설치 요구 지속키로

경기도는 수서~평택간 KTX 노선이 국철 1호선과 교차하는 평택시 지제역에 KTX 환승역 설치를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지제역은 현재 전철만 정차하고 있으며 화성시 서부, 안성시, 군포시, 의왕시 등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의 KTX 이용편의를 위해 환승역이 필요하다고 도는 설명했다.

환승역이 설치될 경우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이 KTX를 이용해 부산을 갈 경우 기존 새마을호 열차를 이용할 때보다 1시간21분 단축된 3시간4분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와 호남고속철도가 2014년 완공될 경우 기존 서울~시흥 구간 선로에 병목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11년 착공,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수서~평택 KTX 노선(61.1㎞)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모두 3조7천300여억원이 투자될 예정인 이 노선은 수서를 출발, 동탄역에 정차한 뒤 동탄역에서 30㎞가량 떨어진 평택시 팽성읍에서 기존 KTX노선과 합류한다.

두 KTX 노선이 합류하는 팽성 지역은 지제역에서 직선거리로 5㎞가량 떨어져 있다.

도는 지제역내 환승역 설치와 함께 그동안 요구해 온 고덕신도시 내 고덕면 해창리에도 기존 KTX 노선의 ‘경기남부역사’를 설치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그러나 도가 이번에 환승역 설치를 요구한 지제역과 고덕신도시 내 경기남부역사간 거리가 직선으로 6㎞에 불과한데다 수서~평택 KTX 노선에도 경기남부지역 주민들을 위한 동탄역 설치계획이 있어 일부에서는 국토부가 도의 지제역내 환승역 설치 요구를 받아들일지에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토부가 경기남부역사와 지제역내 환승시설을 모두 해 줄지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경기남부 도민들을 위해 두 역사 설치를 계속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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