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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4대강 사업 늑장

정부 마찰로 2·5공구 시행자 선정 지연

<속보>도내 4대강 사업구간의 보상업무가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는 가운데(본지 4일자 1면)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하는 구간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반면 경기도가 추진하는 2개 구간은 2개월이 넘도록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늑장행정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7일 도 건설본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하 서울청) 등에 따르면 도내의 총 7개 공구 중 서울청은 이포보~백석리섬 9㎞구간의 3공구와 백석리섬~여주보 3.7㎞ 4공구, 남양주 조안~자라섬 31㎞ 9공구 사업을 맡았으며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는 여주대교~섬강하류 17.5㎞의 6공구, 경기도는 팔당댐~양평대교 24.6㎞ 1공구, 양근대교~이포보 11.3㎞ 2공구, 여주보~여주대교 3.6㎞ 5공구의 사업을 시행한다.

그러나 서울청과 수공이 추진하는 3·4·6·9 공구의 공사는 11월부터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갔지만 경기도가 시행하는 2·5공구는 정부와의 마찰로 인해 현재 사업시행자 선정 단계에 그치고 있다.

실제 도는 도내 도급업체의 참여를 기존 40%에서 49%로 확대하고 국가보조예산 확보를 위한 승인절차로 기획재정부 등과 마찰을 빚어 왔다.

이와 함께 서울청과 수공이 추진하는 사업의 경우 보 설치 등 구조물로 인한 복잡한 사업이지만 도가 추진하는 2개 공구는 하천환경정비 등의 단순공정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늑장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경기도가 11월에 착공에 들어가기로 해놓고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은 문제”라며 “당초 계획대로 2011년 말까지 차질 없이 사업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조속히 사업자선정과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 건설본부 관계자는 “도내 도급업체의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예산확보를 위해 사업이 지연됐다”며 “이달 중으로 사업시행사자 선정되는 데로 착공에 들어가 추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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