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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늑장행정 핵심사업도 차질

GTX 노선연장 국비확보 후순위 우려

경기도가 정부의 역점사업인 5+2광역경제권개발에 대한 수도권 연계·협력사업에 참여건수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본지 29일 1면) 도가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도 지연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경기도의 안일한 행정으로 서울과 인천의 핵심사업에 뒤쳐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국비 확보에도 비상등이 켜질 전망이다.

29일 경기도와 수도권 광역경제위원회 등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위는 지난 10월 ▲지식서비스아웃소싱사업 ▲국제의료관광 네트워크 구축사업 ▲광역 BRT구축 ▲광역 환승시설 구축사업 ▲통합관광상품개발 ▲지능형 산업기술 발굴 ▲신재생에너지사업 ▲한강주요지천 환경정비 등 8개 우선추진 사업을 5개년 계획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도는 이를 위해 28일까지 각 실·국별로 관련 사업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접수키로 했지만 단 한건도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 7일 수도권 광역경제권 관련 포럼에서 광역경제권개발을 위한 GTX사업의 철도연장확보가 요구된바 있지만 이에 대한 타당성검토가 발표되는 내년 7월까지는 지연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실제 연장이 검토되는 곳은 일산 킨텍스~운정지구, 킨텍스~김포한강신도시, 청량리~남양주 진접, 의정부~양주 구간 등으로 알려졌으며 GTX 3개 노선 추진여부에 따라 변경가능성은 충분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제2외곽순환도로건설,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건립 등 서울과 인천의 핵심사업이 지식경제부에 경기도보다 우선 접수될 경우 늑장행정을 펼친 도는 예산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정부로부터 외면 받을 거란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경기도 사업이 후순위로 밀려나면 예산확보가 어렵게 되며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정부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GTX지연은 충분한 검토를 위해 어쩔 수 없지만 다른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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