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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물 정화 토탈 솔루션 제공업체 (주) 아큐스

‘레이저 검출기 장착 가스 주입기’ 물 오염도·밀도 자동측정 분석기술 개발 국산화 성공
국내시장 30% 점유… 美·獨 독주 해외시장서 말레이시아 등 공략 100만달러 수출 눈앞

‘믿을 水 있는’ 으뜸 정화기술

 

지금까지 전세계를 흔들었던 막강한 힘을 가진 블랙골드(Black Gold) 석유. 하지만 이제 블루골드(Blue Glod), 즉 ‘물의 시대’가 오고 있다.

최근 미국 경제전문지인 포춘(Fortune)이 발행한 보고서에는 21세기 물 산업이 석유산업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고 세계 수 처리 산업의 시장은 약 900조원 규모로 매년 5%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물을 정화하고 산업화하는 능력이 기업은 물론 국가의 경쟁력으로 대변되는 시대적 흐름을 타고 있는 것이다.

군포시 당동에 소재한 ㈜아큐스(대표 이희헌·군포시 당동 39-3)는 수돗물을 정화하는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는 작지만 강한기업이다.

아큐스는 지난 2003년 ‘레이저 검출기가 장착된 가스 주입기’를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수돗물 소독 시스템을 선진국 반열에 올려놓은 이 신기술은 한국 수자원공사 정수시설의 62%에 도입됐으며 국내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신기술을 통해 물 정화과정 시스템화

지난 1993년 설립된 아큐스는 염소주입설비, 약품주입장치 등 수돗물을 소독하고 정화하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설립초기 아큐스는 국내시장을 잠식했던 독일, 미국 등 외국계 기업들의 염소주입시설 등에 필요한 부품을 국산화하며 기술력을 쌓아나갔다.

10년 이상 염소주입 설비에 대한 노하우를 축척한 아큐스는 지난 2003년 ‘레이저 검출기가 장착된 가스 주입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이 장치가 개발되기 전까지 국내 수돗물 소독장치는 정화하려는 물의 양과 오염도 등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정화에 필요한 염소 등의 투입량이 계량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아큐스가 개발한 이 신기술은 레이저를 통해 물의 오염도, 밀도, 양 등을 자동으로 측정해 정화에 필요한 염소 등의 투입량을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순수한 국내기술로 수돗물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믿을 수 있고 안전한 물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마련된 셈이다.

아큐스는 지난 2003년 우수벤처기업인상 수상에 이어 2004년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선정, 2007년에는 중소기업청 선정 기술혁신상을 획득했다.

멈추지 않는 기술개발로 독보적 영역 구축

지난 2000년 초반까지 국내 정수시설에 도입된 염소주입설비의 대부분은 미국, 독일 등의 해외기업들이 독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큐스가 레이저를 이용한 신기술을 개발하면서 국내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경쟁에서 살아남았다.

레이저기술 개발 성공에 탄력을 받은 아큐스는 지난 2005년 ‘다중방전형 고효율 오존발생장치’에 이어 지난해 ‘하천유지수 수질개선을 위한 오존투입장치’와 ‘차아염소산나트륨 발생장치’ 등을 잇따라 개발에 성공했다.

이는 국내시장에서의 아큐스의 입지를 더욱 견고하게 다져주는 밑걸음이 됐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정수처리시설의 경우 올해 현재까지 아큐스에서 개발한 장비의 점유율은 62%에 육박한다.

뒤어어 미국의 ST사가 19%, W&T사가 10%를 차지하며 독일의 Aldos사는 9%에 불과하다.

또 전국 지자체 상수도처리시설의 경우, 아큐스의 점유율이 30%로 점유율이 가장 높은 미국 W&T사(32%)에 이어 근소한 차로 추격하고 있다.

아큐스의 현재 매출 영역은 내수 90%, 수출 10% 정도로 국내시장에 집중됐다. 하지만 지난해 해외전담팀을 구성하고 향후 5년안에 수출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해외시장 공략을 결정한 첫 해인 올해 말레이시아, 스리랑크, 이집트 등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100만달러 이상의 수출계약을 눈앞에 두고 있어 아큐스의 새로운 발걸음은 가볍다.

“전 세계인의 식수 담당 목표 잡고 전진”

“아큐스가 개발한 신기술을 통해 전 세계인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물을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지난 2003년 세계 최초로 물 정화에 필요한 소독가스 주입방식에 레이저 검출기를 도입한 ㈜아큐스를 이끌고 있는 이희헌 대표(53)는 앞으로의 사업포부를 이같이 밝히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오는 2014년까지 60개 국가에 아큐스 소속의 지점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희헌 대표와의 일문 일답.

 

   
▲ 이희헌 대표
- 물 산업의 시장성은 어떠한가.
▲물은 공급에 필요한 각종 하드웨어부터 운영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까지 산업의 스펙트럼이 방대하다.
특히 물 정제에 사용되는 필터 등의 부품과 화학품들의 생산까지 감안하면 대단히 넓은 영역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물 산업의 민영화는 9%에 불과하다. 하지만 시장의 규모는 900조원에 달한다.
향후 아시아와 기타 개도국의 산업화가 빠르게 이루어져 안정적인 물 공급망에 대한 니즈는 더욱 커질 것이다.

 

-아큐스가 준비하고 있는 세계화 전략은.
▲내수 만큼은 아니지만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대외활동을 조심스럽게 벌여왔다.
중국, 말레이지아, 스리랑카, 이집트, 브라질 등의 국가에 이미 아큐스의 정화설비가 도입됐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지난해 해외 전담팀을 구성하고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CE인증을 받았다. 또 대외 이미지 개선을 위한 로드쇼를 태국에서 개최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 아큐스의 설비를 도입한 일부 국가들로부터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제의를 받아 적게는 100만달러에서 많게는 3천말달러의 계약이 기대된다.

 

- 한국기업의 물 산업 경쟁력은 어느정도인가.
▲최근 많은 국가들이 물 정화산업에 대해 자국 내 국영기업들에게 일임했던 관행이 변화되고 있다. 이는 수 처리에 대한 시장개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도 수 처리 능력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루어 졌고 이제 일본에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아큐스가 협력하고 있는 두산기업의 경우 바닷물을 민물로 만드는 해수 담수화 설비 수주에게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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