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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에 밀린 교통편의 ‘불만’ 아우성

용인-서울고속도 IC 부족 진입 불편·인근도로 정체
주변 신도시 입주민들 민원 봇물… 대책 마련 시급

지난해 7월 개통한 용인-서울고속도로가 상행만 진입 할 수 있고 하행은 수익성 등을 이유로 진입로를 설치하지 않아 이용 불편에 따른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특히 내년 7월 3만1천 세대 규모의 광교신도시 입주가 시작되고 오산과 동탄시도시 일대 아파트 단지가 계속 증가해 인구가 늘면 갖가지 부작용이 초래될 것으로 보여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3일 경수고속도로㈜와 관련 지자체에 따르면 용인-서울 고속도로는 지난 2002년 9월 경기 남부 일대의 급격한 도시화로의 인한 상습 정체 구간이 빈발하는 경부고속도로 기능을 보완하고 교통난 해소를 위해 민자사업 형식으로 서울 세곡동(헌릉IC)에서 용인시 기흥구(청명IC)까지 총 연장 22.9km로 지난해 7월 1일 개통했다.

이와 함께 한국토지공사는 청명IC에서 오산 운암지구까지 총 연장 13.8km로 동탄신도시 입주민과 경기 남부 지역 교통 대책의 일환으로 오산-영덕 구간을 지난해 3월 완공했다.

하지만 개통된지 며칠도 되지 않아 용인 흥덕지구(3만 세대)와 상현동(1만 세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관할 지자체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지에서 민원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이용해 동탄과 오산, 평택 등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진입로(IC)가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오산과 화성(동탄신도시) 등지에서 용인 흥덕지구와 동수원으로도 접근이 안된다. 동수원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특히 흥덕지구 인근 광교신도시(3만1천 가구)를 추진 중인 경기도 역시 교통 대란을 우려해 경수고속도로와 협상을 벌였지만 수포로 돌아갔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지난달 6일 경기도에서 관련 지자체, 경수고속도로측과 광역교통개선 대책 회의를 가졌지만 수익성과 안전사고를 우선하는 논리에 밀려 IC신설 계획은 결국 보류됐다”고 밝혔다.

경수고속도로㈜ 운영본부의 한 관계자는 “과다 민원 발생 사실을 알고 있다”며 “억지로라도 진입로를 만들 수 있겠지만 설계 기준을 벗어나면 안전사고 우려가 높아 진입로 개설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경수고속도로㈜측은 오는 2013년까지 안녕IC(오산-화성 간 171번 도로)와 영통대로, 병점, 흥덕IC를 연결하는 도로가 완성되면 이 같은 민원 소지는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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