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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더들이여, 조직의 미래를 창조하라

현대 경영학 거장 피터 드러커 리더십연구 제자가 집대성
‘리더에 의한 전략적 기획 기업의 운명 좌지우지’ 조언

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

윌리엄 코헨 글|권영설 외 옮김

쿠폰북|400쪽|2만2천원.

‘산업사회의 미래(The Future of Industrial Man)’로 잘 알려진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리더십은 결코 가르칠 수도 없고 배울 수도 없는 것이라 못을 박아왔다.

하지만 그는 리더십을 현대 경영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고 리더십에 관한 학문적 체계를 세우는 데 몰두하기도 했다.

지난 2005년 96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는 결국 리더십에 관한 책을 펴내지 못했다.

드러커가 배출한 첫 번째 박사이자 이 책의 저자인 윌리엄 코헴은 피터 드러커의 저서와 논문, 기사를 수집하고 연구했으며, 생전의 그와 직접 대화를 나누며 책을 완성했다.

이 책에는 리더들이 어떻게 미래를 발견하는지가 담겼다. 피터 드러커는 조직의 업을 결정하는 것이 전적으로 리더의 몫이라고 말했지만, 조직의 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리더는 중간 간부에서부터 하급 직원에 이르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라고 조언한다.

조직의 보편적 지성을 따름으로써 앞으로 닥쳐올 위험과 기회를 포착하고 조직에 속한 이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

또 리더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한다.

미래를 예측하고 경영하는 ‘전략적 기획’에 있어서 리더의 역할은 전체적인 방향을 정하고, 진행과정을 점검하며, 전략을 입안하고, 실행을 주도하며, 피드백을 받아 분석하는 것, 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해서 조직이 취할 행동과 조치를 조정하는 것 모두가 리더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시어스로벅(Sears Roebuck)과 엔론(Enron) 등의 사례들을 통해 리더 한 사람에 의해 어떻게 기업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증명하고 있다.

이 밖에도 리더와 기업의 윤리·사회적 책임, 마케팅을 적용한 리더십 전략 등을 통해 경영의 가장 중요한 측면인 리더십 분야에 대해 드러커가 남긴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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