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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컨슈머’ 공갈단 적발

TV 단종부품 고장내 수리불가시 환불… 200여차례 걸쳐 6억 이익

국내 유명 전자회사의 가전제품을 헐값에 사들여 전자회사 서비스센터 A/S 기사들과 짜고 수리가 불가하도록 조작한 뒤 전자회사를 상대로 수억원의 환불금을 뜯어낸 ‘블랙컨슈머(보상 등을 목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공갈단이 경찰에 적발됐다.

경기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문모(36) 씨 등 3명을 공갈 및 사기 등 혐의로 구속하고 이들과 공모한 이모(42) 씨 등 서비스센터 A/S기사 6명을 비롯해 모두 3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문 씨 등은 지난 2007년 12월부터 최근까지 중고 가전제품 판매점 등에서 중고 LCD·PDP TV를 헐값에 매입해 TV의 단종 된 특정 부품만을 고의로 고장낸 뒤 국내 유명 전자회사인 L사와 S사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의뢰했다가 수리를 못하면 소비자보호규정을 들어 모두 200여차례에 걸쳐 6억여원을 환불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주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 서비스센터에 고장낸 제품을 맡긴 뒤 수리가 안되면 ‘죽고 싶지 않으면 환불 처리해라. 서비스센터를 엎어버리겠다’고 협박하거나 A/S 기사들을 매수해 중고 매입가격의 3~4배 가량의 돈을 환불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150만원에 사들인 60인치 중고 LCD TV의 경우 이런 수법으로 전자회사로부터 600만원을 환불받기도 했다.

또 범행을 공모한 A/S 기사들은 서비스센터에 공범이 의뢰한 TV 수리를 직접 맡아 현장 확인도 하지 않고 환불품의서를 허위로 작성해 환불받도록 돕는 등 공범과 환불 수익금을 5대 5로 나눈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서비스센터에서 수상하게 생각할 것을 우려해 가족, 친척, 선·후배 등의 이름으로 고장수리 신고자를 바꿔가며 수리를 의뢰하는 치밀함을 보였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기경찰청 김병록 광역수사대장은 “이들은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기업이미지를 악용해 범행을 저질렀고 피해 방문 기사들은 의심스럽지만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낮은 평가를 받을 것을 우려해 마지못해 환불을 해줬다”며 “이들이 지인들을 다양하게 끌어들인 점으로 미뤄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범행 가담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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