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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업체 빚독촉 기승 서민금융 상담 급증가

최근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부업체를 이용했다가 독촉받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서민금융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13일 한국소비자원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는 1만1천73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전체 건수(1만3천528건)에 육박했으며, 전년 동기보다 86.0% 증가했다.

2009년 전체 서민금융 상담 건수(6천114건)의 배에 이르는 수치다.

서민금융 상담 건수는 2007년 3천421건, 2008년 4천75건이었다가 2010년부터 1만건을 돌파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 상반기 접수 건수 가운데 대부업 등록 조회 여부, 압류ㆍ경매 등 강제집행, 제도권 금융기관 조회 등 제도 상담이 7천455건으로 전체의 67%에 이른다.

게다가 채권추심(992건), 대부중개(917건), 대출사기 등 기타 부당(838건), 고금리(422건) 상담 순이었다.

이처럼 서민금융상담이 급증한 것은 최근 경제난에다 시중 은행의 대출 규제까지 이뤄지자 저신용자들이 대부업체로 대거 몰리면서 이에 따른 피해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대부업체 등록 여부를 문의하는 제도상담이 올해 상반기에 7천45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천921건)보다 2배 이상 늘었고, 대부중개와 대출 사기 등 기타 부당 신고도 배 가까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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