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8 (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안양시 민원행정 ‘업 그레이드’

 

고객만족을 위한 안양시 민원행정이 한 단계 도약한다.

시는 민원행정서비스 중장기 계획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 시청사 종합민원실을 리모델링한다고 13일 밝혔다. 또한 여권민원창구 재설치, 무인민원발급기 운영확대, 세외수입 카드결제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민원실을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종합민원실 방문인원은 하루평균 2천500여명에 이르지만 공간이 좁아 민원인 대기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전반적인 리모델링을 통해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L자형 라인의 여권민원실을 재설비해 민원편의를 도모하기로 했으며, 민원서비스센터와 무인민원발급기를 필요한 곳에 확대 설치함은 물론 현재 43종의 무인민원발급 서류를 53종으로 확대키로 했다.

시는 또 민원처리 원스톱 체계 구축을 위한 민원 콜센터를 신설하고, 수수료 납부편의를 위해 세외수입 카드결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게 된다. 카드결제기는 민원부서와 동 주민센터에 우선 도입 후 2014년 전 부서로 확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대중화에 부응해 스마트폰용 종합관찰제 앱을 전자결재시스템인 새올시스템과 연동시켜 출장이나 출·퇴근 시 발견하게 되는 시민불편사항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즉시 새올시스템에 게시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민원처리 진행절차 문자발송, 인터넷서비스 민원사무 발굴 등을 추진하고 정부 등 해당기관과의 접촉을 통해 민원 구비서류 및 처리기간 단축을 지속할 계획이다.

문현중 시 시민봉사과장은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맞게 민원행정도 변화해야 할 것”이라며 “공공기관의 얼굴이나 마찬가지인 민원부서의 행정서비스 향상을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올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전용 창구 설치, 통통통 스마일 민원실 운영, 유기한 민원처리 경고시스템, 원스톱 민원접수. 통보제 시행 등 색다른 아이디어로 지난 6월 실시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서 87%가 만족한다는 결과를 이끌어낸 바 있다.

 







배너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