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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어 보면 소비트렌드가 보인다

LG경제연구원 연구결과
검색 데이터로 매출 예측

포털사이트의 검색어만 잘 봐도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물건을 사기 전에 인터넷 검색을 해보는 이들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LG경제연구원은 10일 ‘검색 데이터를 보면 소비트렌드가 보인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검색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 구매 요인, 브랜드 선호도 변화, 가까운 미래의 매출 변화 등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검색 데이터란 인터넷 사용자들이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쓴 기록들을 모아놓은 것을 뜻한다.

현재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 등과 같은 웹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어떤 단어가 특정 기간동안 얼마나 검색됐는지를 알 수 있다.

실제 연구진이 2009년 1월부터 올 9월까지 국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과 함께 어떤 단어를 같이 검색했는지를 분석한 결과, 2009년엔 ‘유저인터페이스(UI)’가, 2010년엔 ‘스펙(사양)’이, 2011년엔 ‘(화면)크기’가, 2012~2013년엔 ‘디자인’의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2009년 아이폰이 국내에서 최초로 출시되며 소비자가 아이폰의 차별화 된 UI에 큰 관심을 보였다”며 “2010~2011년엔 새 스마트폰이 쏟아져나오며 모델별 사양 차이가 컸는, 2012년 이후에는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소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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