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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철도파업 해법 놓고 ‘동상이몽’… 공방 격화

與 “원칙적 강경 기조 유지” vs 野 “노정대화가 중요”

여야는 26일 18일째 계속되는 철도파업 사태의 해법을 놓고 팽팽히 맞서는 등 ‘동상이몽’을 계속했다.

새누리당은 철도 노조 파업이 ‘민영화 괴담’에 근거한 불법임을 부각하며 원칙적 강경 기조를 유지했다. 이에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의 강경대응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노조와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공세를 강화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철도파업으로 누적 손실액이 5천억원을 넘었다”며 “야당도 집권여당 시절에는 철도 경쟁력 강화와 경영 정상화를 위한 개혁에 노력해 왔다. 야당도 그 때를 돌이키면서 철도 개혁에 동참하고 머리를 맞대고 의논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1조원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코레일에는 사장만큼 월급을 받는 직원이 400명이 넘고, 매표 전담 직원 연봉이 7천400만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매년 국민 혈세 7천500억원을 쏟아 붓고도 매년 5천700억원의 적자를 내는 코레일의 방만한 성적표”라며 “이 정도면 가히 방만 경영, 철법통의 백화점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철도에 경쟁체제를 도입하려는데 민주당이 응원하지는 못할망정 재를 뿌리는 형국”이라면서 “민주당은 빨리 ‘개혁열차’로 갈아타라”고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약속 살리기 연석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상황을 파국으로 몰아선 안 된다. 이제라도 대통령 바라기에서 벗어나 민주주의와 민생을 살리는 노력에 동참해야 한다”며 “노조가 어제 대화를 제의한 만큼 대화하자는 손을 뿌리치지 말라. 대화하자면서도 노조를 부정한다면 누구와 대화하겠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공권력은 힘없는 이를 위해 써야 하는데 박근혜정부의 공권력은 힘없는 자에게만 강하게 사용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영화 ‘변호인’에 나오는 ‘살아있는 계란이 죽은 바위를 넘는다’는 대사를 곱씹어야 한다. 독선에서 벗어나 대선개입 특검을 수용하고 철도 쪼개기를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부가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철도파업 사태는 파국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지금 철도파업을 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노정대화”라며 “정부는 ‘파국열차’를 멈추기 위해 즉각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정훈기자 hoon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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