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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3사 고객 정보 유출 사건 사고규모 전 세계 3위 ‘불명예’

중국-미국 이어 세번째로 커
정부, 정보보호 전담기구 검토

최근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이 전 세계적으로 볼 때도 매우 큰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에서 내부자에 의한 정보 유출 건수는 462만건에 달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6일부터 불법 대부 광고 등에 이용되는 전화번호를 막는 신속이용정지제도를 시행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범정부 차원의 개인정보보호 전담기구 설립이나 IT 인력 정규직 채용 확대 등도 검토될 예정이다.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번 1억400만건의 카드사 정보 유출은 전 세계 사고 가운데 상하이 로드웨이 D&B(중국, 2012년, 1억5천만건), 하틀랜드 페이먼트 시스템즈(미국, 2009년, 1억3천만건)에 이어 세 번째로 규모가 컸다.

미국 대형 소매유통업체 TJX(2007년, 9천400만건), 미국 자동차 부품제조업체 TRW Sears Roubuck(1984년, 9천만건), 소니(2011년, 7천700만건), 미국 대형할인매장 타겟(2013년, 7천만건), 대만 우체국과 언론사 등 주요기관(2008년, 5천만건)이 뒤를 이었다.

기존에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네이트·싸이월드 해킹(3천500만건)이었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개인 정보 유출 사고는 4천138건이며, 이 가운데 59.3%가 미국에서 일어났다. 이어 영국(6.5%), 독일(2.4%) 순이며, 한국은 0.3%에 불과했다.

2008~2012년 전 세계 개인정보 유출 사고는 해킹이 65%로 압도적이었으며, 직원이나 위탁업체 등 내부자에 의한 사고는 16%였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가별로 분석한 결과, 미국 등 선진국은 해킹이나 내부자 유출 등 고의적 유출 비중이 높고, 브라질 등 신흥국은 관리 소홀 또는 시스템 오류 비중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권혁민기자 joyful-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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