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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없는 장미 날개 돋다

道 개발 ‘딥퍼플’ 인기
2년동안 100만주 판매

 

경기도가 개발한 가시없는 장미 ‘딥퍼플(Deep Purple)’이 판매시작 2년만에 100만주가 넘게 팔리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1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딥퍼플은 지난 2011년 출시 첫 해 4만9천900주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42만3천625주, 지난해 103만3천58주를 판매하며 판매시작 2년만에 20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 증가에 따라 도농기원이 거둬들이는 로열티도 늘어 첫해 2만9천여달러에서 지난해 61만여달러(한화 6억1천만원)를 기록했다.

이처럼 딥퍼플이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자 도농기원은 신상품 개발과 수출을 서두르고 있다.

도농기원은 지난 2011년 적색 대형장미인 ‘러브레터(Love Letter)’를 개발, 현재 김해지역 3농가에 2만주를 보급한 상태다.

지난해 12월에는 분홍색 중형장미 ‘러블리데이(Lovely Day)’를 개발, 올해 국내 농가보급을 앞두고 있으며, 아프리카 케냐에도 종묘 판매가 이뤄질 전망이다.

또 ‘경교D1-60(적색)’과 ‘경교D1-63(연분홍색)’ 등 가시 없는 장미 5개 품종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4월 품평회를 통해 농가와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영순 도농기원 원예산업연구과 팀장은 “세계 장미시장은 12조원 규모로, 이 가운데 가시없는 장미 시장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경기도산 가시없는 장미는 0.1%의 시장 점유율로 이제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승표기자 sp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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