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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제식품박람회 핵심 키워드를 읽어라

프리미엄 브랜드·간편식·유아용·건강·유기농

aT, 5대 트렌드 선정 발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급변하는 세계 식품시장에 대응해 우리 농식품 수출업계가 주목해야 할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핵심 트렌드’를 발표했다.

aT는 24일 올해 국제식품박람회 5대 트렌드로, ‘프리미엄브랜드’와 ‘간편식품’, ‘유아용’, ‘건강’, ‘유기농’을 선정했다.

aT가 해외조직망을 활용해 자체 조사한 ‘2014년 국제식품박람회 트렌드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도 이미 자리잡고 있는 ‘소포장’과 ‘프리미엄’, 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간편식’ 등의 식품 트렌드가 국제식품박람회에서도 세계적인 흐름으로 정착되고 있다.

최근 저가품이 별도로 시장을 형성하는 것에 대응해 고급 프리미엄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을 반영한 즉석식품이나 간편조리식품의 수요증가는 세계적인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또 건강과 미용, 유아용품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유기농과 안전, 생산이력, 로컬푸드 등도 박람회의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우리 유제품의 대(對) EU 수출은 어려움이 많은 반면, 중국에서의 인기는 날로 증가하고 있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차(茶)류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반면, 미국에서는 유망품목으로 떠오르는 등 국가별·지역별로 선호하는 식품이 매년 달라지고 있다.

이에 aT는 수출기업들이 박람회 참가 등 본격적인 수출에 앞서 수출대상국의 식품문화에 대한 사전 조사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승표기자 sp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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