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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융사 사칭 문자 뿌리 뽑아

번호도용 문자차단 도입

올해 안에 금융사를 사칭한 휴대전화 스팸 문자가 사라지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17일부터 은행에서 신분증 위조와 변조 여부를 즉각 확인하는 시스템이 시행되며, 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권에도 도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카드사의 1억여건 고객 정보 가운데 8천여만건이 시중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금융 사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이런 조치를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이를위해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의 금융권 도입을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는 공공기관이나 금융사 등의 업무용 전화번호로 속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통신사가 감지해 사전에 차단하는 서비스다.

금감원은 해당 서비스를 모든 금융권 및 금융 관련 유관기관이 전면 도입하도록 강력히 지도하기로 하는 한편, 모든 금융사의 전화번호 등록·업데이트 현황도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도 도입하는 방안을 연내 추진할 계획이다.

우리은행과 부산은행은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17일부터 신분증 진위 확인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며, 오는 8월부터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 14개 은행이 도입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은행들은 통장개설 등 금융거래 때 본인 여부를 확인하면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신분증의 위·변조 여부를 은행 망을 통해 한 번에 체크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부산은행이 17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은행권 외에 다른 금융권에서 도입 가능 여부를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승표기자 sp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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