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28일 농림축수산식품분야 대규모 수출상담회인 ‘2014 Buy Korean Food’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이번 상담회에는 주력시장인 일본과 미국은 물론, 최근 수출증가 추세가 높은 중국과 대만 등 중화권과 동남아 지역을 비롯해 EU, 중동, 남미 등 신규시장까지 해외 25개국에서 130여명의 바이어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해외 바이어들은 미니 아이스 홍시와 배, 곶감, 버섯, 유자차 등 국내 농식품에 대해 190여 수출업체와 9천200만달러 이상의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버섯 등 신선 농산물의 경우,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통비 절감문제가 인천공항공사 및 대한항공와 aT간의 MOU 체결로 해결됨에 따라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유럽내 팽이버섯의 인기에 힘을 싣게 됐다.
또 aT는 상담회에서 바이어와 수출업체들과의 효율적인 상담지원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수출상담회 매칭스케쥴 뿐만 아니라 바이어들의 일정관리 및 수출업체 소개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호평을 받았다.
한편, 이날 상담회에서는 수출상담 외에도 관세청과 aT의 ‘농산물의 FTA 활용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첫 협력 사업인 ‘FTA 컨설팅관’이 운영됐다.
‘FTA 컨설팅관’에서는 FTA 활용 전문상담관들의 국가의 수출품목별 관세율과 FTA 활용시 관세 혜택 등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
aT 관계자는 “이번 BKF와 같은 대규모 수출상담회뿐 만 아니라 수출업체가 개별적으로 바이어를 초청하는 ‘개별업체 바이어 초청지원’ 등 다양한 바이어 초청사업을 추진해 수출업체들의 실질적인 수출확대를 위한 상담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승표기자 sp4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