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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식품 세계로 세계로

aT, ‘2014 Buy Korean Food’ 개최
25개국에서 130여명 바이어 참가 성황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28일 농림축수산식품분야 대규모 수출상담회인 ‘2014 Buy Korean Food’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이번 상담회에는 주력시장인 일본과 미국은 물론, 최근 수출증가 추세가 높은 중국과 대만 등 중화권과 동남아 지역을 비롯해 EU, 중동, 남미 등 신규시장까지 해외 25개국에서 130여명의 바이어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해외 바이어들은 미니 아이스 홍시와 배, 곶감, 버섯, 유자차 등 국내 농식품에 대해 190여 수출업체와 9천200만달러 이상의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버섯 등 신선 농산물의 경우,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통비 절감문제가 인천공항공사 및 대한항공와 aT간의 MOU 체결로 해결됨에 따라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유럽내 팽이버섯의 인기에 힘을 싣게 됐다.

또 aT는 상담회에서 바이어와 수출업체들과의 효율적인 상담지원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수출상담회 매칭스케쥴 뿐만 아니라 바이어들의 일정관리 및 수출업체 소개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호평을 받았다.

한편, 이날 상담회에서는 수출상담 외에도 관세청과 aT의 ‘농산물의 FTA 활용 수출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첫 협력 사업인 ‘FTA 컨설팅관’이 운영됐다.

‘FTA 컨설팅관’에서는 FTA 활용 전문상담관들의 국가의 수출품목별 관세율과 FTA 활용시 관세 혜택 등에 대한 안내가 이뤄졌다.

aT 관계자는 “이번 BKF와 같은 대규모 수출상담회뿐 만 아니라 수출업체가 개별적으로 바이어를 초청하는 ‘개별업체 바이어 초청지원’ 등 다양한 바이어 초청사업을 추진해 수출업체들의 실질적인 수출확대를 위한 상담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승표기자 sp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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