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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 권장하면서도 안전엔 무관심한 지자체들

道 31개 시·군 中 17곳만 자전거 보험 가입
외지인 보상은 2곳 뿐… 관광객 배려 없어
단발성으로 끝나는 안전교육, 실효성 의문

<속보> 사고 발생 시 ‘차’로 구분돼 피해와 과실을 승용차와 오토바이 등과 똑같이 적용받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이용자들의 불만과 평상시 안전마저도 경찰 등 교통당국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지적(본보 11월19일자 18면)이 나오는 가운데 일부 지자체 등 행정당국도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에 무관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경기도를 비롯한 도내 상당수 시·군들은 자전거의 보급이 늘고 이용 방법 등이 다양해 질 수 있도록 자전거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안전 교육이나 보험 가입 등에는 인색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0일 경기도와 일선 31개 시·군 등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용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한 시·군은 수원시를 비롯해 모두 17곳으로 전체 시·군 중 절반가량에 불과하다.

이중에서도 해당 시·군에 주소를 둔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단체보험과 시설물 등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영조물 보험을 동시에 가입한 지자체는 평택과 의정부 단 2곳에 불과했다.

또 가평, 양평 등 관광명소가 있는 지역에서는 관광객들에 대한 보험도 필요한 실정이지만 외지인이 혜택을 받는 보험에 가입한 시·군은 양평군과 평택시 등에 지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의 교육 역시 지자체의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 열린 자전거 교실과 자전거 안전교육 등을 시행하는 수원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인데다 단발성으로 끝나 실효성도 의심받고 있다.

이에 고등학생 황모(17·수원)군은 “초등학교 때인가 예전에 교육을 한번 받은 적은 있지만 벌써 까먹은지 오래”라면서 “실제 사고가 나서 보험혜택을 받은 적이 있어 좋았지만 주변 친구들 중에도 보험이 있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정확한 자전거 인구를 파악하기는 불가능하지만 크게 늘어난 것은 확신할 수 있기 때문에 지자체들이 자전거 관련 사업을 내놓고 있지만 내부에서도 사업을 위한 사업 정도로 보는 것 같다”며 “보다 실효성있게, 알찬 내용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싶지만 문제는 역시 예산이다”고 푸념했다./양규원기자 y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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