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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공사, 공용체크인서비스 운영

탑승권 발권·수하물위탁 등처리
세계 첫 공항운영기업으로 부상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정부와 자체개발한 공용체크인서비스를 1일부터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모든 항공사를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용체크인시스템은 공항에서 출국여객이 좌석배정, 탑승권 발권, 수하물위탁 등의 체크인과 항공기 탑승을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인천공항공사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1년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면서 일부 체크인카운터와 탑승구에서 외산 시스템과 함께 시범적으로 운영해왔다.

특히 인천공항공사는 국산 공용체크인시스템의 전면 도입과 운영을 위해 지난 1월 항공사운영위원회와 공용체크인서비스 사용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공항은 사용 계약을 통해 향후 5년간 350억 원의 신규 수익을 창출하게 됐고, 각 항공사들은 약 15% 정도로 시스템 사용료를 절감하게 됐다.

또 공사는 모든 체크인카운터와 탑승구에 자체 개발한 단말기를 설치해 기존 외산 시스템과 통합 운영체계를 구성, 체크인서비스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강화했다.

이번 공용체크인시스템 운영으로 인천공항공사는 글로벌 전문기업들의 전유물이었던 항공IT 산업분야에 뛰어든 세계 최초의 공항운영자가 됐다.

공사는 이르면 올해 동계 성수기부터 고정식 체크인카운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객에서 이동식으로 체크인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터블 체크인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가 운항정보시스템, 수하물처리시스템을 비롯해 체크인 분야까지 공항 핵심 IT인프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세계 최초 공항운영기업으로 거듭났다”며 “이런 핵심역량 보유를 통해 글로벌 리딩공항으로서 기반을 마련했으며 국내 항공 IT기술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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