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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도민 최대 상담 ‘계약해지·청약철회’

소비자정보센터 상담 분야
메르스 여파 숙박 취소 원인
총 2769건… 전체 30.3% 차지

올 상반기 경기도민이 소비자정보센터에 가장 많이 상담한 분야는 계약해제와 청약철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 등으로 여행 상품이나 숙박업소 예약을 취소해서다.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는 올 상반기 상담건수 9천135건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상담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7천650건 대비 1천485건(19.4%) 증가했다.

상담목적별로는 ‘계약해제 및 청약철회’이 가장 많은 2천769건으로 전체의 30.3%를 차지했다.

이어 ‘품질 또는 AS’ 2천509건(27.5%), ‘규정 등 단순 문의’ 1천198건(13.1%), ‘계약불이행’ 1천143건(12.5%), ‘사업자의 부당행위’ 635건(7.0%) 등이었다.

품목별로는 ‘의류·섬유신변용품’ 1천147건(12.6%), 정보통신서비스 1천26건(11.2%), 문화·오락서비스 831건(9.1%), 식료품 763건(8.4%), 정보통신기기 479건(5.2%) 등의 순이었다.

전체 상담 소비자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규정이나 보상기준 등의 정보를 제공한 건은 6천124건(67%),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한 피해처리는 3천11건(33%)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올해 북부청에 소비자상담원을 증원했으며 하반기에는 상담원의 전문화교육을 통해 소비자상담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슬하기자 rac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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