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중소기업들의 취약부분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중소기업 애로청취제도 시행이 차질을 빚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 시행했어야 할 애로사항 조사도 실시하지 않은 데다 모니터 요원도 선정하지 않는 등 올해 사업은 손도 못대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등에 따르면 도는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개선, 사업지원, 참여의식 강화를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애로청취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매분기초 15일간 우편 및 팩스로 ▲자금 ▲인력 ▲원가상승 등 중소기업들의 어려운 상황을 조사·분석했다. 또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매년 전문가·기업인 등 150여 명의 모니터요원을 선정, 이들로부터 기업들의 개선요구사항 등을 들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하기로 한 중소기업 문제점 조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고 모니터요원도 선정하지 못해 제도시행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제도에 중소기업들이 가장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 공식홈페이지에 '기업애로 신고센터'를 신설하기로 했으나 시행발표 한 달이 지나도록 개설되지 않는 등 사실상 중소기업들이 고충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가 모두 막혀있다.
게다가 중소기업 문제점 조사 기간을 도는 매분기초 15일,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상·하반초 각각 15일로 계획하고 있어 두 기관 행정이 제각각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