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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차량 협력공업사서 수리”보험사들, 강요같은 권유 논란

“일반 공업사 가면 AS 곤란·수리비 더 들수도” 유도
운전자들 “원치 않는 곳… 서비스도 차이없어” 불만

사례1. 지난달 의정부에 사는 정모(36)씨는 교차로 운행중 덤벼드는 차량에 받치는 접촉사고를 당했다. 이후 정씨는 출동한 보험사 직원에게 자신이 평소 다니던 공업사로 가줄 것을 요구했지만, 협력공업사로 가야 무료 대차서비스는 물론 수리비도 적게 나온다는 보험사 직원의 권유에 협력공업사에 입고했지만 정작 일반공업사와 다름없는 수준의 수리비가 청구되는 일을 겪었다.



사례2. 유난히 가을비가 많이 내린 올 11월 수원의 한모(28)씨는 빗길에 차선을 착각, 중앙선을 침범해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를 일으켰다. 사회초년생으로 처음 겪는 큰 사고에 당황한 한씨는 일반공업사의 경우 차후 AS가 안되거나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는 보험사 직원의 말에 협력공업사에 차량을 입고했다. 그러나 협력공업사는 따로 대차 비용을 요구했고, 차량에 손상이 커 정식사업소로 수리를 맡기려 했으나 이미 한씨 동의없이 수리를 시작해 울며 겨자 먹기로 협력공업사에게 수리를 맡겼다.



교통사고나 비상구난 등으로 긴급 출동한 보험사 직원들이 사고차량 운전자들에게 보험회사가 지정한 협력공업사에 차량 수리를 맡길 것을 유도, 운전자들이 원치 않는 공업사에 입고하는 일들이 빈번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자동차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자체적으로 필요지역의 정비협력업체협회에 공문을 보내 신청업체를 모집한 후 지역 담당자들의 실사 등을 거쳐 협력공업사를 선정, 운영 중이다.

특히 일부 보험사 직원들의 경우 운전자들에게 ‘권유’를 내세워 자사 협력공업사에서의 수리를 사실상 요구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지만, 정작 여타 공업사와의 특별한 차이점이 없어 불만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나 수리비 등에서 일반공업사와 별다른 차이가 없음에도 사고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진 사고차량 운전자들은 대기업 간판과 보험사 직원의 유도에 넘어가 선택권을 잃고 협력업체의 배만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

정모씨는 “생각지도 않은 큰 사고를 당해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 보험사 직원이 협력공업사에서 수리해야 유리하다고 하는데 거부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느냐”면서 “협력업체를 도와주고 자신들의 편한 일처리를 위한 것인지는 알지만 소비자의 권리는 보장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보험업계 관계자는 “가입자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일뿐 강요가 아니다”며 “업체선정 기준 등은 내부사정이라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이상훈·한준석기자 h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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