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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교~정자 ‘19분’시대! 시민들 “빨라서 좋아요”

신분당선 연장선 운행 첫날

소음 줄이려 곡선주로 감속

“강남가는데 30분 이상 절약”

시민들 “요금 비싸” 불평도

지난달 30일 오전 5시 28분에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경기대)역 플랫폼에 서 있던 50여 명의 시민들은 역내로 진입하는 전동차를 신기한듯, 뿌듯한 듯 지켜봤다.

첫 운행을 시작한 신분당선 연장선 광교~정자 구간(12.8km)의 첫 탑승객들이 첫 전동차를 바라보고 있었다.

기존 지하철 전동차는 시속 35㎞으로, 9호선 급행열차는 시속 45㎞으로 운행되지만 연장선은 시속 50km로 운행된다.

때문에 이날 광교~정자 구간을 19분만에 주파했다.

탑승객 일부는 기존 신분당선 전동차처럼 무인운전 시스템인 연장선 전동차의 앞자리에서 서서 달리는 노선과 진입 구간을 보기도 했다.

연장선은 특히 곡선 주로가 많아 안전과 소음 방지 등을 위해 곡선 주로에서는 미세하게 속도를 줄이도록 설계됐다.

기존 신분당선 구간인 정자역에 전동차가 들어서자 분당선 환승객들이 상당수 탑승했다.

이후 강남역에는 오전 6시 6분에 도착, 경기대역에서 강남역까지 채 40분이 걸리지 않았다.

시민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연장선 최초 승객인 문모(50)씨는 “자주 강남을 가는데 버스로는 1시간이 넘게 걸렸는데 이제는 30분 이상 아낄 수 있게 됐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반면 요금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한 시민은 “출퇴근를 제외하면 버스가 더 빠를 수도 있는데 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토로했다.

실제 후불교통카드 기준으로 광교~강남 구간의 신분당선 요금은 2천950원으로 분당선(영통∼선릉) 1천850원, M버스(영통∼강남) 2천500원보다 450원∼1천100원이 비싸다.

이에 국토부는 최근 다각적 요금인하 방안을 사업자와 강구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또 사업자인 경기철도가 예상한 일평균 이용객 18만명이라는 수치의 달성여부도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은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지난 2011년 2월 착공 후 5년 만에 완공됐으며 민간자본 7천522억원 등 모두 1조 5천343억원이 투입됐고 광교∼정자 구간은 경기철도㈜가 오는 2046년까지 30년간 운영권을 갖는다.

/한준석기자 h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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