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교통복지지수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최상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고령자와 어린이 사고율, 교통복지행정은 하위권에 머물러 관련 대책 마련이 요구됐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전국 10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도(70%)와 만족도 조사(30%) 결과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도는 종합 75.1점을 기록해 경남(80.9)에 이어 두번째로 교통복지수준이 높은 지역으로 선정됐다.
세종(74.1), 충북(73.5), 충남(72.4), 강원(71.7), 전남(68.0), 제주(67.1), 전북(61.1), 경북(57.8) 등이 뒤를 이었다.
도는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교통수단 기준적합율’,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부문에서 전국 최상위 평가를 받았다.
특히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 보행환경의 경우 제주, 충북, 전남을 제치고 전국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교통수단 기준적합율은 전남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장애인수 대비 특별교통수단 보급률은 경남과 제주의 뒤를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반면, 장애인수 대비 특별교통수단 이용률은 전국 최하위 수준인 9위로 조사돼 보급률과 이용률의 편차가 가장 큰 지역으로 꼽혔다.
또한 교통사고 건수도 전국 상위권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의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은 세종에 이어 전국에서 두번째로 많아 관련 대책 마련이 시급했다.
이밖에 일반버스 대비 저상버스의 보급률과 교통복지행정은 각각 6위와 7위로 하위권을 맴돌았고, 여객시설 기준적합률은 최하위(10위)를 기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 전체적으로 여객자동차터미널과 버스정류장의 시설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미흡한 사항은 각 지자체와 관련기관에 시정을 요구하고, 개선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