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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이미지 호감도, 20∼30대 청년층엔 ‘낙제점’

대국민 중소기업이미지 인식 조사

전체 국민 인식도 51.4점 얻어

청년층에겐 47점대에 불과

대기업 71.5점 비교 크게 떨어져



근로조건 이미지 호감 가장 낮아

중기 취업 기피 가장 큰 원인

급여수준 개선돼야 구인난 해소

중소기업중앙회는 전국 성인남여 1천명을 대상으로 ‘2017 대국민 중소기업이미지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51.4점으로 2016년 54.0보다도 낮고, 대기업(71.5점)에 비해서는 훨씬 낮게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자아실현, 사회적지위, 안정성, 성장성, 근로조건 등 5가지 분야로 국민들이 중소기업을 어느 정도 호감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100점 만점기준으로 보여준 수치다.

특히 20~30대 청년들의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 호감도는 47점대에 불과해 이는 청년들의 중소기업 일자리 기피 현상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우려된다.

중소기업의 여러 가지 항목 중 성장성에 대한 이미지 호감도가 54.6점으로 가장 좋았고, 다음으로 사회적지위 54.0점, 자아실현가능성 51.8점, 안정성 49.1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임금수준, 근로시간, 작업환경, 복리후생 환경 등 근로조건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 호감도가 46.8점으로 16년 49.0점과 같이 가장 낮게 나타나 중소기업 취업을 기피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근로조건이 간접적 개선효과를 보일 수 있도록 자녀양육, 노후대책 등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정책 확산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를 위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할 사항으로 ‘급여수준(40.1%), 기업의 명확한 비전제시(13.7%), 복리후생수준(12.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 중심으로 성과공유, 근로조건 개선 등 대국민 중소기업 이미지 호감도 개선을 위해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하겠다”며 “함께 일하고 싶은 행복한 중소기업들이 많아 질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중소기업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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