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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못하는 전기차, 구입 꺼리는 일반주택 주민들

공동주택·대형마트 등 시설 국한… 지원 확대 목소리
시민 “사고 싶어도 충전 때마다 불편할 것 같아 고민”
수원시 “다세대 주택 주차시설 부족 설치 쉽지 않아”

새 차를 구입하려 이것 저것 알아보던 A(59)씨는 환경보호가 된다는 말에 전기차를 구입하기로 내심 결정했다. 그런데 막상 사려고 보니 충전시설이 가장 문제였다. 아파트같은 공동주택이 아닌 일반주택가에 사는 A씨로서는 차량을 충전할 곳이 없기 때문이다. 보조금을 받아 설치한다 해도 이사하게 될 경우 또 다시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부담도 따라 고민만 진행형인 상태다.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환경에 대한 높아진 국민적 관심속에 전기차량을 구입하거나 구입 희망자들이 늘고 있지만, 충전시설 설치 지원이 대부분 공동주택이나 대형마트, 관공서 등에 집중돼 일반주택가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0일 환경부와 도내 지자체 등에 따르면 국내 보급된 전기자동차는 2017년 현재 2만5천593대로 전년도인 2016년 1만1천767대에 비해 2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등으로 대기환경이 나빠짐에 따라 정부가 전기차구입을 적극 권장하며 각종 지원혜택을 마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반 대중으로 전기차 보급이 확대된 2013년 1천871대에 비하면 불과 4년만에 13배 이상 늘은 것이다.

그러나 전기차보급에 가장 필수적인 충전시설 설치는 대부분 공동주택이나 대형마트 등에 국한되고 있을뿐 아니라 개인이 전기차구입시 지원되는 충전기 지원비용은 오히려 줄었다.

전기차 충전시설은 공용과 개인으로 나뉘는데 공용은 KT와 경기도의 협약에 따라 지자체의 장소 제공으로 설치하며, 개인 충전 시설은 환경부와 한전 협약을 통해 한국환경공단에서 비용을 지원하고 한전이 설치한다.

현재 수원 지역에 설치된 전기차 공용충전기는 총 242대(완속 166대)로, 작년 한 해만 114대가 설치됐지만 모두 공동주택, 대형마트, 공공기관 등이다.

개인충전기의 경우 개인이 전기차량 구매시 한국환경공단에서 설치비용을 지원하지만 일반주택가의 경우 개인 주차장을 확보한 곳이 극히 드물어 충전 공백 속에 소비자들이 구매를 꺼릴 수 밖에 없는 실정이고, 설치보조금 지원도 올해 150만원으로 작년의 절반으로 깎여 구매 의욕을 한층 더 꺾고 있다.

A씨는 “전기차를 사고 싶어도 충전 때마다 마트나 관공서를 들어가야 한다면 너무나 불편할 것”이라며 “어차피 한전에서 설치하는 것이니 전봇대 등을 활용한 충전 시설을 마련하면 전기차 이용자가 더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주차시설이 넉넉치 않은 다세대 주택의 경우 공동주택에 비해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며 “현재 공영주차장에 충전기 27대를 설치했으며, 향후 전기차 이용 확대를 위해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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