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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온라인 자원봉사 플랫폼 ‘착한 공터’ 구축

봉사자-수요처 소통 공간
자원봉사센터 기획·제작
일감 정보 확인하고
봉사분야·기간 등 선택

수원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온라인 자원봉사 플랫폼 ‘착한 공터’를 구축, 시민들이 쉽게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수원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8일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온라인 플랫폼 시연회와 ‘자원봉사에 빠진 토크쇼’를 개최해 ‘착한 공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원봉사센터가 자체 기획·제작한 ‘착한 공터’는 자원봉사 일감과 봉사 참여 방식 등 자원봉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자원봉사 포털’이다.

따라서 수요처는 착한 공터를 활용해 봉사자를 모집할 수 있다.

착한 공터는 ▲봉사공터 ▲재능공터 ▲시민공터 ▲소통공터 등 네 가지 메뉴로 이뤄져 있다.

‘봉사공터’에서는 ‘맞춤형 자원봉사 일감’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봉사 분야(행정·공공·민간 기관이나 시설), 봉사대상(아동·청소년·장애인·노인 등), 기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재능공터’는 재능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수요처는 봉사자가 등록한 ‘재능’을 확인하고, 자원봉사를 요청할 수 있다.

‘시민공터’는 시민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제안할 수 있는 게시판이다.

이어 ‘소통공터’는 개인·단체 봉사자, 수요처 등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소통공터는 스마트폰 앱으로도 제작했다. 앱을 활용해 자원봉사 정보를 검색하고, 온라인 모임을 만들고,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자원봉사센터는 연구조사와 벤치마킹을 거쳐 지난해 8월부터 본격적으로 플랫폼을 만들기 시작, ‘착한 공터’는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7월 정식 개통할 예정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봉사자와 수요처가 소통할 수 있는 착한 공터는 시민 생활에 자원봉사가 뿌리내리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착한 공터가 우리 시를 더욱 따뜻하게 만드는 디딤돌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시연회 후 열린 ‘자원봉사에 빠진 토크쇼’는 ‘자원봉사에 날개를. 플랫폼으로 소통하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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