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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층 중심으로 정수기·식기 세척기 등 렌탈 서비스 성장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빌려 쓰는 ‘구독경제’가 대세인 가운데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베이 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 등에서 올해 상반기 렌탈 서비스 상품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61%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20~30대의 거래액 증가율이 743%를 기록하는 등 젊은 층에서 렌탈 소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기존 렌탈 서비스의 주 소비층인 40~50대의 거래액도 415% 증가했다.

 

연령별 거래 비율로는 40대가 37%, 30대가 32%를 차지해 렌탈 서비스 이용객 10명 중 7명은 30~4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가사 노동과 관련된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의 인기가 높았다. 식기 세척기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10배 이상 증가해 1천180%의 증가율을 보였다.

 

음식물처리기(233%)와 공기청정기(132%), 의류 건조기(78%), 전자레인지(43%) 등도 고르게 성장세였다.

 

가장 대표적인 렌탈 제품인 정수기 거래액도 320% 늘었고, 장기 렌트카도 580% 증가했다.

 

기존에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 이용층은 3인 이상 가구가 주 이용층 이었지만, 경제적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젊은층과 1~2인 가구 역시 렌탈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 2020’에 따르면 렌탈 서비스 이용률은 3인 가구가 48.8%를 차지했다. 2인 가구는 35.8%, 1인 가구는 23.6%에 달했다.

 

월 이용률은 3인 이상 가구가 3만9천원으로 2인 가구(3만7천원), 1인 가구(3만5천원)과 큰 차이가 없었다.

 

제품별로는 1·2인 가구 모두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을 주로 이용했다. 침대·건조기·전자레인지·오븐의 경우 1인 가구의 이용률이 2인 가구보다 높았다.

 

렌탈 서비스를 신규로 이용하거나 기존에 이용하더라도 추가로 이용할 의향을 포함한 향후 6개월 내 렌탈 서비스 이용 의향은 평균 58%로, 현재 이용률 42.6%에서 15.4%포인트 높았다.

 

현재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은 추가 이용 제품으로 안마기(31.2%), 침대(21.1%), 건조기(18.3%) 등 다양한 분야에 니즈를 보였다.

 

신한은행은 1인 가구의 경우 상대적으로 월세 등 주거 안정성이 낮고 경제적 여력이 부족한 만큼, 구매를 통한 제품 소유보다 렌탈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젊은 층들이 구독경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기성세대와 달리 소유보다는 다양하게 사용해보는 경험을 추구 한다”며 “젊은 세대가 돈이 별로 없고 자금이 넉넉지 않다보니 적은 가격으로 사용하는 렌탈 서비스를 선호 한다”고 말했다.

 

[경기신문 = 편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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