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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추홀콜센터 직원 코로나 방치 논란 속 직고용 추진 탄력받나

의심환자 발생 사실 통보 못 받아..건물 폐쇄조치 뒤에야 빠져나와
직고용 관련 협의..대상.임금 등 놓고 난항 거듭

 최근 미추홀타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인천시가 시 공무원과 미추홀콜센터 직원 간 차별적 조치로 논란을 산 가운데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콜센터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시는 이와 관련, 올 초 큰 틀에서의 콜센터 직원 직고용 방침을 정하고 협의를 진행 중이나 당사자 간 입장차이가 커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2일 시는 인천시 종합민원상담 업무를 담당하는 미추홀콜센터 직원들을 코로나19 감염 위험 속에 방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콜센터가 입주한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지난 1일 감염 의심자가 발생하자 이 건물에서 근무하는 시 공무원과 산하 공공기관 직원에게는 당일 저녁부터 재택근무를 지시했지만, 콜센터 직원들에게는 아무런 통보나 지시가 없었던 것.

 

다음날 정상 출근한 콜센터 직원들은 감염 의심자가 이날 오전 확진 판정을 받아 건물 폐쇄조치가 내려진 된 뒤에야 사무실을 빠져나올 수 있었다. 특히 미추홀콜센터는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와 같은 층에 있어 감염 우려가 더 큰 상황이었다.

 

2011년 12월 문을 연 이후 교통, 복지, 문화, 체육, 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제공해오며 시의 입과 귀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정작 위급한 순간 시로부터 외면당한 셈이다.

 

이들은 “시가 공무원과 우리를 차별했다”며 분개하고 있다. 현재 콜센터 직원들은 시로부터 운영 위탁을 받은 민간 업체 소속이다. 때문에 그동안 시와 원활한 업무 공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시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올 초 민간위탁 타당성 검토 회의를 통해 콜센터 직원 직고용 방침을 정하고 협의를 이어오고 있으나 직고용 대상과 임금 체계 등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

 

직고용 대상의 경우 시는 고용노동부 방침에 따라 지난해 2월27일 기준 근무자로 제한하고 있는데 반해 노조 측은 기준일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의 기준일 기준 직고용 대상자는 82명이다.

 

시 관계자는 “콜센터 직원 직고용 문제는 결정이 난 사안”이라면서도 “최근 7차 노·사·전문가 협의까지 진행했으나 여전히 당사자 간 의견 차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 반영 문제도 있고 공무원 채용 등 여러 행정 행위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이달까지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재검토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음 노·사·전 협의회 일정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희 시의원은  “(직고용 전환이 빨랐으면) 차별적 대우는 덜 받았을 것"이라며 "방향이 정해진 만큼 노사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합의에 이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희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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