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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제1호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주민 만족도 높다"

아파트와 같은 시민 만족도 제고 ‘생활밀착형 안전관리 서비스 제공’

 

구리시가 지난 지난 8월 개소한 제1호 ‘경기행복마을관리소’가 적극적인 사업운영에 들어가면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0일 시는 경기도와 구리시가 각각 50%씩 재원을 부담하여 추진하는 행복마을관리소를 통해  아파트 관리사무소 개념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8월말 기준 총 323건(안전관리 41, 취약계층 간단집수리 8, 생활불편해소 22, 지역특색사업 추진 23건 등)의 추진성과를 거두웠고, 특히 지난달에는 취약계층 대상자 집을 방문하여 누수의 원인인 옥상 배수 문제를 해결하고 하수구 점검 및 청소를 실시하는 등 생활 환경을 개선했으며, 선풍기 헤드와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등 화재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추진 성과로 인해 행복마을관리소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인식도 변화했다. 사업 시행 초기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했으나 현재는 행복마을관리소 사업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면서, 취약계층과 경로당으로부터 사전 점검을 원하는 문의가 늘고 있다.

 

교문동에 거주하는 이모 어르신은 “무릎 수술 이후 거동이 불편하여 자동 전등 스위치로 교체하고자 했으나 출장비용이 비싸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었는데,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들이 자동 스위치 설치작업을 제공해 줘서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시는 개소에 앞서 선제적으로 시책사업을 발굴하는 등 행복마을관리소를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실시했다. 이후에는 초등학생 안전 등굣길 서비스, 여성 안심 귀가길 동행, 이사 시 차량 안내 서비스 제공 등 각종 생활밀착형 안전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9월 2일에는 구리전통시장에서 행복마을사무원과 지킴이 등 5명은‘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경기도 행정명령과 관련하여 마스크 착용 홍보 캠페인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 밀착형 행복마을 관리소를 운영해 가고 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경기행복마을관리소는 요즘처럼 코로나19 여파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는 취약계층과 단독주택·다가구주택에 사는 시민들에게 아파트와 같은 생활 편의를 제공하고, 민원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어려운 이웃에게 꼭 필요한 특색사업을 통해 공동체 활동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시민의 편에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앞으로 구리시는 경기도와 상호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내년 하반기에 제2호 ‘행복마을관리소’를 개소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구리 = 장학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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