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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관련 고속도로 사업들 '청신호'

정부 국가도로망 계획에 대거 포함...국토부 업무보고

 인천시가 추진 중인 고속도로 관련 사업들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의 국가도로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진행 가능성이 높아지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2021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청와대와 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로 진행된 회의에서 국토부는 도로망 확충 계획에 대해 보고하며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재신청과 함께 계양·강화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도 3월 중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은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남청라IC~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 구간이 반영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올해 해당 구간을 포함해 다시 한 번 예타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은 신월IC~서인천IC와 직선화 구간에 해당하는 서인천IC~남청라IC 구간을 지화화 하는 공사다.

 

계양~강화 고속도로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된다.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이 사업은 서구 검단신도시와 김포 한강신도시를 거쳐 강화읍 갑곶리까지 이어지는 31.5㎞ 구간이다. 국토부는 3월 타당성 평가를 시작으로 2022년 기본 및 실시설계, 다음해인 2023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창~김포 고속도로도 상반기 내 협상을 마치고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돼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며, 통상 1년 정도 걸리는 상황에 비춰 올 상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다.

 

서창~김포 고속도로사업은 인천시 남동구 서창분기점부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나들목을 거쳐 신김포 톨게이트까지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해당 사업들은 국토부 사업이지만 교통 및 물류의 원활한 흐름은 물론 주민들의 편의와 정주여건 개선에도 중요한 지역사업이기도 하다”며 “우리의 계획을 당초대로 잘 추진하면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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