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 중인 고속도로 관련 사업들에 청신호가 켜졌다. 정부의 국가도로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진행 가능성이 높아지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2021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청와대와 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로 진행된 회의에서 국토부는 도로망 확충 계획에 대해 보고하며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재신청과 함께 계양·강화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도 3월 중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은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남청라IC~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 구간이 반영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올해 해당 구간을 포함해 다시 한 번 예타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은 신월IC~서인천IC와 직선화 구간에 해당하는 서인천IC~남청라IC 구간을 지화화 하는 공사다.
계양~강화 고속도로사업도 정상적으로 추진된다.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이 사업은 서구 검단신도시와 김포 한강신도시를 거쳐 강화읍 갑곶리까지 이어지는 31.5㎞ 구간이다. 국토부는 3월 타당성 평가를 시작으로 2022년 기본 및 실시설계, 다음해인 2023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창~김포 고속도로도 상반기 내 협상을 마치고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돼 현재 협상을 진행 중이며, 통상 1년 정도 걸리는 상황에 비춰 올 상반기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다.
서창~김포 고속도로사업은 인천시 남동구 서창분기점부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장수나들목을 거쳐 신김포 톨게이트까지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해당 사업들은 국토부 사업이지만 교통 및 물류의 원활한 흐름은 물론 주민들의 편의와 정주여건 개선에도 중요한 지역사업이기도 하다”며 “우리의 계획을 당초대로 잘 추진하면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