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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노선 건설 인천지역 열망 뜨겁다

이학재 국민의힘 시당 위원장, 국토부 앞 1인 피켓시위 돌입
인천시,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위해 노력..온라인 시민청원 답변

 

 GTX-D Y자 노선 건설에 대한 인천지역의 열망이 뜨겁다.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은 5일 ‘GTX-D 노선 건설’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시작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피켓시위에 들어가면서 “오는 6월이면 국가철도망 계획이 확정되고 4월 말 청문회가 예정돼 있는데 일각에서 일고 있는 GTX-D 노선 포함 불투명설을 차단하고 해당 노선 건설을 확실히 하고자 행동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현역 국회의원이었던 2019년 12월3일 최초로 인천발 GTX-D 노선의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해 교통 및 도시계획 전문가들과 함께 ’광역교통체계 개선 토론회’를 연 바 있다.


당시 참석자들은 이 노선의 필요성·타당성이 충분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를 토대로 이 위원장은 같은 해 12월10일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부, 산자부, 인천시 등에 ‘GTX-D’도입을 요청하는 협조공문을 보냈다.

 

또 시가 2020년 10월 자체적으로 전문기관에 의뢰해 검토한 사업타당성 분석에서도 비용 대비 편익(B/C)이 1.03으로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나와 GTX-D 노선을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시켜 줄 것을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다.

 

이 노선은 이른바 ‘Y자 노선’으로 각각 인천국제공항과 경기도 김포를 출발해 부천에서 만나 서울 강남을 거쳐 경기도 하남까지 이어진다. 그러나 급격히 늘어난 국가부채와 최근의 부동산가격 폭등 등으로 국가철도망계획에 이 노선의 반영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것이 이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 위원장은 “현 정부의 재정정책과 부동산 정책 실패를 이유로 인천발전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GTX-D 노선이 희생되고, 이로 인해 300만 인천시민의 교통 편의를 막을 수는 없는 것”이라며 “국가철도망계획에 D노선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도 이날 온라인 시민청원 공식답변을 통해 “Y자 노선은 객관적인 수치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최종 결과물”이라며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수도권 3개 시·도, 지역 정치권 등과도 긴밀히 협력·공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청원은 오는 6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를 앞두고, 항만과 국제공항이라는 대한민국의 관문을 보유한 인천시의 열악한 교통망 개선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단이 GTX-D Y자 노선임을 강조하면서 청원이 이어졌고 30일 간 3077명이 공감을 표했다.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인천국제공항의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GTX-D가 구축돼야 한다”며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Y자 노선 동시 건설이 가장 합리적인 답이라는 시민 여러분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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