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돼 지난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2010년 3월 개발사업이 시작된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날 발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누리호의 3단에 1.5t 모사체 위성(더미 위성)을 탑재했다. (사진=항공우주연구원 영상 캡처/연합뉴스)](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11043/art_16353135505734_dcae6a.jpg)
지난 21일 발사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의 위성 모사체(더미 위성)을 보호하는 덮개인 페어링이 정상 분리된 모습이 지상에서 확인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장영순 발사체체계개발부장은 27일 누리호 동체에 탑재된 카메라 영상 공개와 함께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관계기관 협조를 받아 페어링이 분리되는 시점에 지상에 낙하물 2개가 떨어진 모습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영상에는 분리된 페어링 2개 중 하나가 지상으로 떨어지는 모습과 1단 엔진의 정지와 분리, 2단 엔진 점화, 페어링 분리에 이은 3단 엔진 점화, 위성 모사체 분리까지 정상 진행된 모습이 담겼다.
![페어링 분리 영상 화면.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연합뉴스)](https://www.kgnews.co.kr/data/photos/20211043/art_16353135495519_300022.jpg)
다만, 위성 모사체는 고도 700㎞까지 올라가고도 목표 속도인 원운동에 필요한 초속 7.5㎞를 내지 못해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위성 모사체는 지상으로 떨어진 것으로 항우연은 추정했다.
항우연은 현재 3단 엔진 조기 종료 원인을 밝히기 위한 비행시험 데이터 기초 분석을 진행 중이며, 분석이 끝나는 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발사조사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유연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