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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기본 인성 강화할 것”…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첫 기자회견서 ‘인성(仁性) 교육’ 강조

기초 학력과 균형 있는 가치관, DQ역량 역점
9시 등교 자율화 재차 강조…학교 선택 보장
자율·균형·미래 3대 원칙…9가지 핵심정책 제시
“교육은 여‧야와 관계 없어…언제든 협의”
“교육 구성원, 교육 바꾸기 위해 함께 하길”

 

“경기 미래 교육은 학생의 기본 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6일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취임 후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발전했지만 인성을 대체할 수 없다”며 “기본 인성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이 바른 인성과 균형 있는 가치관을 지니도록 지원하겠다”고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임 교육감은 DQ(디지털 지능)교육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학생들이 디지털 위험에 노출되면서 공교육이 DQ교육을 진행해 학생들의 기본 소양과 인성을 길러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한다는 것이 교육감의 입장이다.

 

임 교육감은 “DQ교육을 교과 과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미래 교육의 방향을 잡았다”며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기본 소양과 인성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임 교육감은 “초·중등교육 예산을 고등교육을 위해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임 교육감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윤성열 정부의 첫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발언 때문인 것으로 비춰진다. 

 

박 장관은 취임식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해서는 재원을 가장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부금으로 고등교육, 즉 대학까지 지원하겠다는 것으로 시도교육청의 반발과 갈등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임 교육감은 “국민 세금으로 거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대학 등록금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교육의 기본 원칙에 맞지 않다”며 “학생들이 기본 소양과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유아 과정을 위해 돌봄 교실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일축했다.

 

임 교육감은 “청와대 실장으로 부임하던 시절 재정 당국이 교육재정교부금으로 대학교 등록금을 충당하려해 강하게 반대했다”면서 당시 일화를 짧게 들려주며 부연했다.

 

 

임 교육감은 향후 경기도, 경기도의회와 ‘경기 교육’에 대해 협업을 이어나갈 자신감도 내비쳤다.

 

임 교육감은 “돌봄 정책, 급식문제 해결 등 교육과 관련한 쟁점의 방향성은 여·야와 관계 없다”며 “지난달 29일 김동연 도지사와 교육 문제에 대해 언제든 협력하기로 합의했고 도의회와도 정치 쟁점화 없이 논의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9시 등교 자율화에 대해서도 재차 강조했다. 앞서 지난 1일 임 교육감은 취임과 동시에 9시 등교 자율화를 전면 시행하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교육 현장에서는 임 교육감의 1호 정책인 ‘9시 등교 자율화’가 ‘0교시 부활’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임 교육감은 “9시 등교제를 금지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면서 “학교가 교육청의 지침에 의존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맡길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교육청은 학교가 등교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자유권을 보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초등학생이 담임교사를 흉기로 위협한 사건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임 교육감은 “있어서는 안 될 사태”라고 착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어 “교사가 고통받지 않도록 교권 보호를 위한 법률지원과 제도 마련을 구체화 하겠다”며 “절대인권 보장을 위해 다른 학생이 피해 입어도 교사가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상황은 비정상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 교육은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미래에 맞춰학생들이 기본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양성할 것”이라며 “경기도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은 문제해결역량·사회역량·자기관리역량을 지닌 인재로 거듭날 것이다”고 자신감을 내비췄다. 이어 “교육감실은 항상 열려 있다”며 “교육 구성원 모두 경기교육을 바꾸기 위해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날 임 교육감은 자율·균형·미래 3대 원칙을 중심으로 임기 4년 동안 추진할 9가지 핵심정책 방향인 ▲학습·평가체제 도입 ▲미래학교 유형 확대 ▲학생인권조례 보안 ▲학력·인성 갖춘 세계시민 양성 ▲교육권 보장 ▲교육활동 정상화 ▲진로·직업교육 강화 ▲DQ역량 강화 ▲돌봄체제 마련 정책 등을 제시했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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