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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김동연 핵심 교통공약 ‘시내버스 준공영제’ 본격 추진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 세부 실천 계획안 발표
2026년까지 시내버스 200개 준공영제 노선 순차적 전환 실시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1일 2교대 확대, 임금도 단계적 인상

 

경기도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교통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본격 추진할 전망이다. 

 

도는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순차적 전환 및 운수종사자 임금 인상 등을 실시하겠다는 구상이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1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안에는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민영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 위기 극복과 함께 운수 종사자 노동 여건 개선 및 노사 갈등 완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박 국장은 “지난 2020년부터 버스업체 재정지원, 임금인상, 근무조건 개선 등 지속적 요구에 따른 잦은 버스 파업 시도로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운수종사자, 버스 업체, 도민 등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열고자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책은 도민들에게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적 틀”이라며 “종합대책의 체계적 시행으로 공익적 측면에서 도민의 대중교통 정상화에 대한 요구를 충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2020년부터 도내 광역버스에 도입해 운영돼오던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시내버스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시·군 재정 협의 등을 통해 기반을 마련한 후 실행 계획 수립, 사업자 선정 등 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200개 민영제 시내버스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도는 내년 20개 노선을 시작으로 2024년 80개 노선, 2025년 160개 노선, 2026년까지 200개 노선으로 순차적 전환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또 시-군 간 운행하는 비수익·필수․공익 노선을 우선 전환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인데 시내 운행 노선 등 나머지 노선은 각 시장·군수 권한으로 업체와 운영 방식을 자율적으로 결정·관리하도록 했다. 

 

아울러 도는 운수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인다. 준공영제 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을 2026년까지 서울·인천시 수준까지 단계적 인상하고, 민영 버스는 시군·버스 업체와 협의해 주 52시간 탄력 근무를 1일2교대 근무제로 전환하고 임금도 단계적으로 인상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민영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재정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적자 노선 지원과 함께 우수 업체를 대상으로 경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운송 수익 개선을 위한 탄력적인 재정 지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현재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재정 지원을 2019년 2470억 원에서 올해 6108억 원까지 3배가량 확대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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