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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행감] 경기도, 지자체마다 다른 ‘장애인 콜택시’ 명칭…통합 방안 검토

4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진행
콜택시 명칭 통합,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방안 관련

 

경기도가 도내 기초 지자체마다 다르게 불렸던 ‘장애인 콜택시’의 명칭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방현하 도 건설국장은 4일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법적으로 경기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명칭은 있지만 이용하면서 알기 쉽게 부르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유형진(국힘‧광주4) 의원은 “경기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도가 특별교통수단 운영 매뉴얼을 만들고 각 시장·군수에게 준수하도록 권고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는데 현재 지자체들마다 명칭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예를 들면 광명은 희망카, 광주와 남양주는 희망콜, 가평·구리·양평은 행복콜”이라고 불린다며 기초 지자체마다 각기 다른 콜택시 명칭을 꼬집었다.  

 

그는 또 현재 지난해 12월 양주시에 설립된 경기도 교통약자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관련해 기초 지자체마다 이동지원센터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예산 부족으로 광역이동지원센터 통합 운영이 지연되면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방 국장은 “이동지원센터가 시·군 업무로 시작되다 보니 31개 시·군이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각자 운영 기준이 있어 이를 하나로 통일시키는 데 애로사항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운영안을 통일시키려고 하다 보니 재정이 수반되는 부분이 있는데 특히 재정 측면에서 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도내 31개 시‧군의 이동지원센터를 연계한 광역이동지원센터를 설립했지만 현재 11개 시‧군만 통합이 이뤄져 당초 목적대로 교통약자들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한계를 드러낸다는 지적에 대해선 방 국장은 “연계 시·군을 내년에도 계속 늘릴 계획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도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관련 기사 2022.7.26. 3면 ‘유명무실’한 광역이동지원센터)이 나온 가운데 지난 2일 경기도의회 제36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에 신경 쓰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현재 광역이동지원센터에는 11개 시·군이 연결돼 있는데 앞으로 더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장애인 단체와는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눴는데 앞으로 장애인 이동권 문제에 대해 도가 더 신경쓰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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