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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장애' 발생할까...화물연대 총파업에 산업계 근심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 앞두고 오는 24일 0시 총파업 예고
건설·유통업계 난색..."화물연대, 총파업 파급 재고해야"

 

화물연대가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고물가·고환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유통 등 산업계 한파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지속 및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며 오는 24일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파업 규모는 전국 총 16개 지역으로 품목은 일반화물, 자동차 부품, 철강, 반도체, 유류 등이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된다.

 

화물연대는 일몰 기한을 명시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부칙조항'을 삭제하고 안전운임제를 적용받는 차종 등을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연대는 “민생을 위한다던 여당은 법안 처리에 나설 생각은 안 하고, 화물노동자의 생존권과 생계를 짓밟고 있다. 두 달 뒤 안전운임제가 일몰되면 화물노동자들은 또다시 목숨을 담보로 도로 위를 달려야 한다”며 법안 폐지를 촉구했다.

 

이런 화물연대 파업 소식이 전해지자 건설·철강 등 물류 이동이 필수적인 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 건설업을 포함한 산업계가 본 피해는 1조 6000억 원 수준이었다"며 "물가와 환율이 높아 원자재 부담도 큰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서면 물류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화물업계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파업으로 인한 파급을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자재 수급 및 납품에 화물 운송이 필수불가결한 철강사들도 난색을 표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서면 제조업은 긴급재 출하를 늘리거나 협력업체 차량을 이용해 며칠을 버틸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그러나 상황이 장기화되면 제조업체 내부에는 재고가 쌓이고, 원자재 수급도 힘들어져 생산 차질이 생기고 납품차질이 생기면 산업계 전반적인 타격은 불가피하다"며 "회사가 근본적인 대책 마련은 어렵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방법 뿐"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 역시 "물류 운송 장애가 발생하면 유통은 손 쓸 방법이 없다"며 "여러 변수를 생각하며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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