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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산업 침체기…“택시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금 지원 확대 필요”

운전기사-수송객 감소로 택시 산업계 전반적인 침체기
경기연 “운전자 처우 개선금 지원 확대 등 도입 필요”

 

택시 산업이 침체기를 보이는 가운데 경기도내 택시 운수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처우 개선금 지원 확대와 수익자 부담 원칙의 합리적인 택시 요금체계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12일 택시 이용 및 운행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한 택시 발전 방안을 정리한 ‘경기도 택시운행 특성 및 정책적 활용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도내 택시 대수는 올해 7월 기준 3만 7860대로, 2010년 대비 5.8% 증가했다. 다만 이용객 수는 2020년 5억 4200만 명으로, 2019년 7억 4500만 명 대비 27.2%나 감소했고 코로나19 이후 연간 매출액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택시 운수종사자는 1일 13시간 이상씩 근무하는 열악한 근무 환경 속에서도 적은 보수로 인해 퇴사나 높은 이직률을 보이는 등 택시 산업 침체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연구원은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현재 매월 기사당 7만 원으로 책정된 처우 개선 지원금을 증액하고, 전액 관리제 보수체계와 1일 2교대제 근무제도 정착 등으로 인력난을 해소하자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생활임금 수준 이상의 보수와 운송수입금이 운수종사자들에게 주어지도록 택시요금 인상률을 높이는 요금 조정 방안도 제안했다.

 

송제룡 선임연구위원은 “택시 이용 및 운행 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 택시 관련 자료를 활용해 택시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택시 운송 사업 발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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