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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소외지역 경기도민 위해 ‘공공형 버스’ 서비스 개선돼야”

경기연구원 ‘대중교통 소외지역, 공공형 버스로 해결하자’ 발간
공공형 버스 차량 전면부 LED 전광 표시판 설치 등 방안 마련

 

경기도 내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해 ‘공공형 버스’의 서비스를 확대 및 개선해 도민들의 지역 간 이동권을 높여야 한다는 연구 제언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6일 지난 6월 3일부터 7월 8일까지 도내 공공형 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승객 375명의 설문 조사 내용을 담은 ‘대중교통 소외지역, 공공형 버스로 해결하자’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도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는 자가용 승용차 대체 교통수단으로 공공형 버스가 이용되는데 해당 지역 주민들은 버스 운행 확대와 서비스 개선을 요구했다.

 

이번 조사에서 대중교통 소외지역 공공형 버스 이용 연령층은 ▲60대 이상 35.7% ▲50대 18.7% ▲20대 16.8% 등 50대 이상 연령층이 54.4%로, 나이가 많은 연령층이 공공형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를 소유하지 못한 주민들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 대체 교통수단으로 공공형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36.3%로 가장 많았다.

 

이들이 공공형 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버스의 편리성 30.9%, 저렴한 교통비용 28.8%, 정시성 양호 2.9% 순이었다. 

 

또 이용자들의 만족도 점수와 체감 만족도를 반영한 서비스 종합만족도 평가 점수는 68.0점으로 나타나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평가항목 중 차량상태 서비스 만족도는 73.6점, 운전기사 친절도 73.1점으로 높고, 운행상태 서비스는 68.2점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주민들의 48.0%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차간격의 단축과 25.9%는 배차간격 준수 운행을 각각 요구했다.

 

이 같은 결과에 따라 연구원은 이용하기 편리한 공공형 버스 만들기 전략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 필요 ▲이용 수요가 많은 노선 운행 확대 ▲수요응답형 공공형 버스 서비스 도입 검토 ▲정기적인 버스 운수종사자 친절도 교육 ▲버스 정류소 및 정보안내 시설 확충 ▲공공형 버스의 노선번호 및 행선지 표시가 되는 LED 전광 표시판 설치 등을 제시했다.

 

송제룡 선임연구위원은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에게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공공형 버스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대해 도민들의 지역 간 이동권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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