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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내 지자체별 수돗물 원가 차이 최대 3배

가평과 양평, 1t 당 물 원가 도내 지자체 평균보다 2배 이상 높아
지자체, 적자 감수에도 가격 편차 줄이기는 역부족
'수계관리기금' 기능 확대...상수도 개선 사업 포함

 

경기도 내 지자체 상수도 요금이 최대 3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환경부 상수도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경기도 31개 지자체 평균 상수도 '생산원가'는 1t당 827.4원이다.

 

생산원가는 이른바 '수돗물의 원가'로 원수 구매·정수비, 관리·인건비 등이 포함돼 있다.

 

수돗물 원가는 수원·용인·고양·성남시가 경기도 평균치보다 낮지만, 여주·포천시와 양평·가평군은 1t당 1500원이 넘으며 평균치를 웃돌았다.

 

특히 가평군은 1t당 수돗물 원가가 2495원으로, 1t당 655원인 성남시와 비교해 3배 이상 비쌌다.

 

지역마다 수돗물 원가가 다른 이유는 인구 밀집도와 관련이 있다.

 

같은 비용의 수돗물을 생산하더라도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효율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인구 밀도가 낮은 양평·가평군, 이천·안성·포천시 등 지역은 수돗물 공급에 더 큰 비용이 소모돼 수도요금도 더 높게 책정된다.

 

가령 성남시 4인 가구가 한 달 기준 수돗물 100t을 사용하면 수도요금 8만 5220원 부과되지만, 가평군에서는 같은 양의 물을 사용하면 약 2배 가량인 15만 9440원이 부과되는 셈이다. 

 

가평군은 물 원가의 절반 수준인 1t당 1273.29원에 물을 공급하는 등 적자를 감수하고 있지만, 지역 간 수도요금 편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다. 원가보다 40%가량 싼 가격에 물을 공급하는 포천, 양평도 비슷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대규모 비용이 투입되는 상수도 개선 사업에 지자체 예산과 수계관리기금을 함께 사용할 것을 조언한다.

 

단국대 김두일 교수는 "대부분의 상수도 개선 사업은 정부의 보조 아래 이뤄진다. 기초지자체의 예산만으로는 역부족"이라며 "지자체의 상수도사업소가 지속·유지되기 위해선 주민 지원사업, 수질 개선 지원에 쓰이는 '수계관리기금'을 상수도 개선 사업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계관리기금은 '한강 등 상류 지역 수질 개선 위해 하류 지역에서 낸 물이용부담금 등으로 조성된 기금'으로 경기도에는 올해 6800억 원의 한강수계관리기금이 책정됐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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