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등 미디어 기기와 영상콘텐츠 플랫폼을 통한 2세 이전 미디어 노출은 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성구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2019년 3월까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발달행동치료센터에서 사회성발달 지연으로 치료받은 96명과 대조군 101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노출시간·시기·형태를 양육자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했다. 두 그룹의 평균연령은 34~36개월이었으며, 남아가 여아보다 2.6배 많았다.
분석 결과 사회성발달 지연군에서 2세 이전 미디어 시청 아동의 비율은 95.8%였고, 대조군에서는 59.4%로 나타났다. 평균 미디어 시청시간은 2시간 이상 시청 비율이 사회성발달 지연군 63.6%, 대조군 18.8%였다.
미디어 시청 시 보호자 동반 여부에도 차이가 있었다. 아이 혼자 미디어를 시청한 비율은 사회성발달 지연군 77.1%, 대조군에서는 38.6%였다. 시청 프로그램의 유형에서도 영어교육과 동화프로그램 등 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한 비율이 사회성발달 지연군보다 대조군에서 높게 나타났다.
아이에게 미디어를 시청하도록 한 이유로는 ‘아이 달래기’와 ‘부모의 우울·건강문제·맞벌이’가 사회성발달 지연군에서는 각각 26.5%와 55%였고, 대조군에서는 7.4%와 41.3%였다.
이번 연구로 2세 이전, 2시간 이상, 부모 없이 단독으로 미디어에 노출되는 것은 사회성 발달의 위험요인으로 분석됐다.
미디어 노출과 아동 신경발달의 관련성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2세 이전 미디어 노출에 대해서는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도 권장하지 않고 있다. 실제 MRI를 이용한 관찰연구에서도 아동이 미디어 노출 시 인지과정을 자극하지 않고 주로 시각피질만 자극됐으며,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뇌 발달을 훨씬 더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성구 교수는 “최근 사회성발달 지연과 관련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유병률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미디어 노출 증가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며 “어린 나이에 긴 시간 미디어에 노출되면 부모와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시간이 줄게 되며 유아의 기억력, 주의력, 인지력의 한계와 미디어의 일방향성으로 인해 뇌 발달 민감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사회성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진료 시에도 과다한 미디어 노출로 인한 사회성발달 지연의 경우 미디어 중단 후에 빠른 호전을 보이는 경우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SCI급 국제저널인 ‘Global Pediatic Health’에 ‘미디어 노출이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 경기신문 = 정경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