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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중구 신흥교통 시내버스 차고지에 전국 최초 수소생산기지 준공

시내버스 차고지서 수소생산해 바로 충전 가능
수소버스 시범사업 전국 최대규모 선정

 

인천시가 중구 신흥동 신흥교통 시내버스 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준공했다.

 

이와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사업의 1호 수소버스도 인도받았다.

 

시는 18일 신흥교통 시내버스 차고지에서 준공식과 인도식을 개최했다.

 

앞서 지난 2021년 시는 신흥교통 시내버스 차고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했다. 이 충전소에는 튜브트레일러가 충남 대산 등에서 수소를 수송해와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이번 수소생산기지 준공으로 도시가스를 이용해 수소를 자체 생산·공급할 수 있게 됐다. 수소차 운전자들은 기존의 수소충전소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소를 충전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여기서만 하루 1.2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데, 이는 수소버스 25kg기준 48대 충전 또는 넥쏘 5kg 기준 240대를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이번 사업은 대규모의 수소를 사용하는 버스차고지에 수소생산기지를 직접 설치하는 국내 최초의 사례다.

 

수소를 생산시스템을 갖춘만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지속적인 안전점검 등을 통해 안전에도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지난 3월 수소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국 4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공모에서 전국 최대 규모인 수소버스 130대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에 선정됐다.

 

시는 오는 2024년까지 현재 운행중인 시내버스 2037대 중 700대를 수소버스로 조기 도입하고, 2030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재 관내에 운행 중인 수소버스는 시내버스 7대, 광역버스 3대, 통근·셔틀버스 13대다.

 

수소버스는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다. 전기차와 달리 충전 시간이 짧고 최대 주행거리가 더 길어 대형차량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행숙 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앞으로도 인천시는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수소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수소차 보급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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