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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전담 운영체제나 준비된 인력 없는 늘봄학교

교육 현장과 괴리감, 소통 통한 대책 방안 마련해야

  • 등록 2023.04.27 06:00:00
  • 13면

경기도교육청은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로 늘봄학교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늘봄학교는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희망하는 초등학생에게 아침이나 방과 후에 맞춤형 교육과 돌봄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지난 3월부터 경기도내 80개교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과대·과밀학교형, 소규모학교형, 지역사회 연계형, 일반학교형 등 지역 특색에 맞는 늘봄학교 모델을 발굴하는 중이다.

 

지난달엔 경기도교육청 이경희 제1부교육감이 교육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함께 화성시에 있는 한 초등학교를 방문, 늘봄학교 추진 현황을 파악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달 13일에도 부천시 소재 초등학교를 찾아가는 등 도교육청 관계자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이어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의견과 요구가 나오고 있다. 늘봄학교를 운영함으로써 학생에게 돌봄을 제공하고 다양한 늘봄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공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컸다.

 

그러나 늘봄학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인력 추가 배치, 지속적인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늘봄학교 정책이 교육 현장과 괴리감이 있어 소통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 이와 관련, 경기신문(25일자 6면)은 시범사업 학교들이 인력 부족과 체계 미비로 고충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늘봄학교 담당 교사인 경우 기존에 맡은 학급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만큼 업무 과중이 늘어나 업무 피로도가 높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사실 학교 현장에서는 선정 이전부터 인력 부족과 교사 업무 과중 등을 이유로 우려를 표명해왔다. 전담 운영체제나 준비된 인력 없이 졸속추진 됐다면서 대책을 촉구했다. 지난 달 27일엔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늘봄학교 시범 운영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기도교육청의 늘봄학교 졸속 시범 운영으로 인해 “학교현장 혼란과 갈등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면서 “기간제 교사 채용의 어려움을 겪는 학교는 늘봄학교 운영을 교사에게 전가했고, 이로 인해 교사는 학부모 민원과 학교 요구로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업무를 떠안게 됐다”고 분노했다.

 

이로 인해 방과후 업무에 허덕이고 본연의 수업준비와 생활지도, 학생상담에 집중하지 못해 학기 초 학교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늘봄학교의 이상적인 목표와 취지만을 남발하고 땜질식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도 교육청을 비판하고 늘봄학교 업무를 학교에 전가시키지 말라고 촉구했다.

 

경기신문은 임태희 경기교육감 핵심 공약인 IB 교육, AI 활용 교육 등도 아직 학교 현장과 충분한 소통이 없어 교육 현장 적용 때 교원들의 고충만 커질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도 전했다. “임 교육감이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관련 부처 공무원들과 소통할 뿐 정작 교육 현장과의 소통은 미비하다”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의 말처럼 공감대와 의견을 수집하기 위한 학교 현장과의 소통이 더 필요하다. ‘늘봄학교’라는 좋은 취지에 걸 맞는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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