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30 (월)

  • 구름많음동두천 22.4℃
  • 구름많음강릉 23.7℃
  • 맑음서울 24.0℃
  • 구름많음대전 24.7℃
  • 구름많음대구 23.5℃
  • 구름조금울산 24.7℃
  • 구름많음광주 25.8℃
  • 구름조금부산 27.9℃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27.7℃
  • 구름조금강화 23.1℃
  • 구름많음보은 23.4℃
  • 구름많음금산 24.8℃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4.7℃
  • 맑음거제 25.1℃
기상청 제공

외식물가 29개월 연속 올랐다…햄버거 27.8% · 김밥 23.3%↑

2년 5개월 동안 16.8% 상승
23개월 연속 물가상승률 평균치 상회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대로 내려왔지만, 먹거리 물가 상승률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외식 물가는 2년 5개월 동안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7%로 지난해 2월(3.7%) 이후 1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대로 내려왔다.

 

하지만 대표적인 먹거리 지표로 꼽히는 외식물가 상승률은 전월보다 0.2%p 오른 7.6%를 기록했다. 외식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6개월 연속 하락했다 지난달 반등했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도 7.9%로 전월보다 1.2%p 내렸지만, 여전히 평균치의 2.1배로 높은 수준이다.

 

외식 물가는 2020년 12월(전월 대비 기준)부터 현재까지 29개월 동안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외식 물가 지수는 117.15(2020년=100)로 한 달 전보다 0.7% 올랐다. 

 

29개월간 누적된 외식 물가 상승률은 16.8%로, ▲햄버거(27.8%) ▲피자(24.3%) ▲김밥(23.3%) ▲갈비탕(22.5%) ▲라면(21.2%) ▲자장면(21%) ▲생선회(20.4%) ▲떡볶이(19.9%) 순이다. 원유나 곡물 등 원가 가격 상승분과 인건비 인상이 순차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외식 및 가공식품의 물가 상승률은 전체 평균치를 각각 23개월, 17개월 연속 웃돌고 있다. 그만큼 전체 소비자물가에서 외식과 가공식품 등 먹거리 물가 부담이 크다는 뜻이다.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전체 평균치보다 3.9%p 높았다. 이는 1992년 5월(5%p) 이후 30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격차다.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평균치보다 4.2%p 높았다. 앞서 2월에는 그 격차가 5.6%p로, 2009년 7월(6.1%p)이후 13년 9개월 만에 최대 폭이었다.

 

외식과 가공식품 세부 품목 112개 중 86.6%인 97개는 전체 평균치(3.7%)를 넘어섰으며, 28.6%인 32개는 물가 상승률이 10% 선을 상회했다.

 

특히 잼(34.8%)과 드레싱(32.6%)은 30%가 넘었고, ▲치즈(24.9%) ▲물엿(23.7%) ▲맛살(23.2%) ▲어묵(22.6%) ▲참기름(22.1%) ▲파스타면(22.0%) 등은 20%대를 웃돌았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