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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에 사모펀드 소속 버스회사만 9곳·600대…"배당 제한 규정 만들어야"

 

최근 증가하고 있는 사모펀드의 버스업체 인수에 대한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시정혁신단은 9일 오후 3시 시청 나눔회의실에서 ‘버스준공영제 문제점 점검 및 개선방안 의견 수렴을 위한 대중교통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채만 경기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장은 준공영제 시장에 깊게 관여하고 있는 사모펀드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현재 전국에서는 모두 5개의 사모펀드가 33개의 버스회사를 인수한 상태다. 인천의 경우 사모펀드 차파트너스 한 곳이 9개 버스업체를 인수해 600여 대의 버스를 운영 중이다.

 

김 실장은 “사모펀드가 인수한 인천 버스업체 특징은 한 명의 대표가 두 개 이상 회사에 대표로 있는 곳, 민영제가 아닌 준공영제 노선을 운영하는 곳”이라며 “2.5%~3.5%의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사모펀드가 버스업계에 진출하고 있다. 버스업체가 소유한 차고지를 매각하거나 다른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모펀드가 버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면서 과학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면서 “사모펀드의 경영능력은 극대화하고, 적자 시 배당을 제한하는 기준 등을 만들어 장점을 키우고 단점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제언했다.

 

차파트너스 소속 노승후 강화교통 대표는 "사모펀드가 버스업계에 들어오면서 소수의 업체가 다수의 버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시 정책 시행의 통일성과 일관성 등에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측면이 있다"며 "인천시의 버스 경영평가에서도 사모펀드 소속 업체가 상위권에 위치한다. 향후 수소버스 충전 등 에너지 분야와 제조사업으로도 사업이 확대될 수 있다. 인천시와 협의해 투자를 늘리고 정책과 연계해 나갈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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