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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여론에 떠밀린 국책사업

<속보>건설교통부가 군포시에 추진하고 있는 국민임대주택 건립사업과 복합화물터미널 확장사업이 시의 강력한 문제 제기와 시민단체의 반대여론에 제동이 걸려 계획 수정을 고민할 처지에 놓였다. <본보 11월7일자 13면 보도>
군포시는 28일 정부가 추진하는 군포복합화물터미널 확장사업과 당동 국민임대주택건립사업에 대해 각각 개발 반대 및 전면적인 재검토를 요구했다.
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윤주 시장과 열린우리당 김부겸 국회의원이 최근 국회에서 강동석 건설교통부장관을 면담한 자리에서 화물터미널 확장과 당동2지구 국민임대주택 건립계획의 철회를 요구했고 강 장관으로부터 전면 재검토 답변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했던 복합화물터미널 건립사업은 시까지 반대의견에 가세함에 따라 난항이 예상된다.
시는 앞서 지난 9일 건교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녹지공간 훼손, 대기오염 심화, 교통량 증가 등에 따른 문제점을 들어 복합화물터미널 확장 반대입장을 표명, 심의를 보류시킨 바 있다.
시는 또 당정2지구 국민임대주택 건립사업 역시 임대 및 소형주택비율이 지나치게 높고 복합화물터미널과 아파트단지가 마주보는 문제점 등을 들어 전면적인 재검토를 요구해왔다.
이와 관련, 군포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군포복합화물터미널 확장반대 대책위원회'는 그동안 확장반대 서명, 집회 등을 통해 반대의견을 강력히 제시했었고 시의회 역시 반대결의문을 채택, 지난 6월 건교부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건교부와 ㈜한국복합물류는 수도권 유일의 물류시설인 부곡동 복합화물터미널이 포화상태에 놓이자 기존 터미널(11만평) 인근 16만평에 3천300억원을 들여 2010년까지 화물취급장 10개동, 배송센터 13개동 등 연면적 12만평 규모의 물류시설을 추가 건설할 계획이다.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연간 화물처리능력이 기존 500만t에서 1천200만t으로 늘어나 물류비용이 1천억원 가량 절감될 것으로 건교부는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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