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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복 인천시장, 서구 도시철도 연장 건설 현장 찾아 '적기 개통' 당부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서울7호선 청라 연장 건설 현장 방문
철저한 품질관리, 안전사고 예방 및 공정관리를 통한 적기 개통 추진

 

인천 서구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도시철도 연장 공사가 순항 중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7일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과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 연장 건설 현장을 찾아 안전 점검과 공사 진행 상황을 살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은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잇는 연장선으로 현재 전체 구간 평균 공정률은 66.65%다.

 

총 구간은 계양역과 검단신도시를 거쳐 서구 불로동까지 6.825㎞로 정거장 3개소를 신설한다.

 

정거장 위치는 ▲101정거장(서구 원당동 인천북부지원 부지 인근, 검단택지개발 1단계 내 중심상업지역) ▲102정거장(서구 원당동, 원당지구 단독주택·검단택지개발지구) ▲103정거장(서구 불로동, 검단택지개발 2단계 내 중심상업지역) 등이다.

 

총사업비는 7277억 원으로 한국주택토지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가 6557억 원을 부담하고 시는 10%인 720억 원을 투입, 현재 본선 터널 5.17㎞ 중 4.44㎞ 굴착을 완료하고 붕괴방지를 위한 라이닝 구조물 시공을 진행중이다.

 

당초 개통은 2024년 말로 예정됐으나 무리한 공사기간 단축 등을 우려해 안정적 공사 진행을 통한 2025년 5월 개통을 확정한 상황이다.

 

유 시장도 이날 현장 점검에서 검단신도시 입주 시기를 고려해 2025년 5월 개통은 지켜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인천시 서구 석남동~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은 1만 767㎞를 연장하고 정거장 7개소를 짓는다.

 

총사업비는 1조 3938억 원으로 국비 7780억 원(55.8%)과 시비 6158억 원(44.2%)이 투입된다.

 

지난해 2월 착공을 시작으로 현재 정거장 7개소를 굴착중이며 공정률은 9.66%다.

 

이와 함께 오는 2027년 개장하는 청라스타필드와 청라돔구장 인근에 추가역(005-1) 설치도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1개역 신설에 드는 약 1300억 원의 비용 문제와 공사기간이 개장과 차이가 나는 점 등 문제점도 포진해 있다.

 

유 시장은 "공사 관계자들이 책임감을 갖고 소임을 다하고 있어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며 "그래도 더 철저한 안전점검과 품질관리를 통해 재해없는 공사 현장을 조성하고 공정관리에 힘써 개선될 점은 개선하는 철저를 기하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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