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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기도 부실 교량 보수·보강 공사 시행 서둘러야

C등급 교량 84% 보수·보강 필요…교량 관리 일원화도 시급

  • 등록 2023.06.20 06:00:00
  • 13면

경기도와 도내 시·군이 관리하는 C등급 교량 766곳을 긴급 점검한 결과 무려 84%에 해당하는 642곳이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된 것은 심각한 소식이다. 지난 4월 발생한 성남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이후 교량 안전에 관한 지역민의 우려가 깊다.

 

부실한 안전 점검 시스템을 혁신하고, 부실 교량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보수·보강 공사가 시행돼야 한다.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의 건의대로 시·군 관통 교량 관리 일원화도 시급한 과제다. 중요한 것은 더 이상 비극적인 교량 붕괴사고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지난 4월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 이후 관련 전문가, 전문진단업체,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시·군과 합동해 실시한 긴급 점검 결과 드러난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된 599곳은 올해 안에 보수·보강을 추진한다. 추가 정밀안전점검·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분류된 43곳은 올해 중 정밀안전점검·진단을 시행,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긴급 점검에서 대부분 시설에서는 배수로 막힘, 보도 연석 파손, 포장 불량 등 경미한 사항이 발견됐지만, 건설본부가 관리하는 55개 C등급 교량 중 준공 20년 이상 된 18개 교량에서는 철근 노출·시설 노후·콘크리트 탈락 등이 확인됐다. 도는 오는 8월까지 이들에 대해서 외관 조사, 구조물 상태 측정·시험, 초음파 시험 등으로 콘크리트 내구성·내하력과 구조안전성 평가 등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다. 


한편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는 구리시의 시·군 관통 교량 관리주체 일원화 등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필요하면 관련법 개정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1980년대 후반 급속한 경제 성장은 국내 사회 기반 시설 증가로 이어졌고 교량 수 또한 급속도로 증가했다. 제한된 예산으로 시민에게 적절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량 유지 관리 활동은 필수다. 관리주체를 일원화하여 관리효율을 높이는 일도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와 관련, ‘콘크리트에 염화물이 유입되어 철근을 부식시키고, 장기적으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저하시킨 상태에서 교면 균열에 대한 적절한 유지보수가 이뤄지지 않아 붕괴가 일어난 것으로 판단된다’는 감정 결과를 회신했다. 결국은 적절한 유지보수 미흡이 사고의 핵심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쯤에서 우리는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에서 드러난 부실한 안전 점검 시스템 문제를 되짚어봐야 한다. 정자교는 불과 2년 전인 2021년 정밀 점검에서 별다른 문제점이 나오지 않았고, 지난해 8~11월 진행된 안전 점검에서도 ‘양호(B등급)’ 판정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현행 교량 안전 점검 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무엇보다도 경기도의 각종 교량 안전진단에 하자가 있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문제가 발견된 교량에 대해서는 통행금지 등 신속한 안전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곧 무너질지도 모를 다리 위를 아무 의심 없이 넋 놓고 지나다니는 후진국형 안전불감증은 잠시도 방치돼서는 안 된다. 하자 보수가 필요한 교량에 대한 보수·보강 공사는 즉각 착수돼야 한다. ‘시민 안전’ 행정은 넘치는 것이 모자람보다 백배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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