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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은호 군포시장 시의회의 금정역 통합역사 촉구결의안 '채택'에 유감 표명

 

 

군포시와 군포시 의회가 GTX-C노선 정차와 국철 및 지하철 1·4 호선이 겹치는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을 놓고 지난 20일 의회는 성명서 채택을 군포시는 기자회견으로 정면 충돌했다. 

 

하은호 시장은 군포시 의회가 다수당인 야당의원들의 일방추진으로 지난 20일 통과된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결의안'에 대해 '진행중인 사업에 힘빼기를 하고 있다'고 유감의 뜻을 표했다.

 

지난 20일 오전 시의회 에서 이동한 의원 등 민주당 소속 6명 의원들은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 내용은 금정역 남부역사와 북부역사가 통합추진되야 하며 용역을 재개하고 군포시장은 사과하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결의안이 상정되자 신경원 의원은 "결의안은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내용으로 용역재개와 시장의 사과요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의견을 말했다.

 

이어진 표결에서 국민의힘 3명의 의원이 퇴장하고 민주당 6명의 의원들이 찬성해 통과됐다.

 

이날 오후 하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시장때 추진되던 통합역사 및 환승센터 사업이 금정역 입체화사업 무산으로 사업계획 변경이 필요함에 따라, 22년 4월 시행된 시민토론회에서 금정역 주변지역을 연계한 마스터플랜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금정역 입체화사업과 연계해 통합역사만을 기본구상하는 전 용역을 해지했다. 내가 시장이 되고나서 22년 9월 금정역 환승체계개선 및 종합개발계획 기본구상에 대한 용역을 시작했다"며 "작년 12월 환경부의 산본천복원 사업에 군포시가 선정되면서 산본천복원과 금정역일원의 환승체계 개선 기본구상이 연결되기 때문에 용역이 일시중지된 것이다. 이런 사정을 알면서 시장에게 사과하라는 일방적인 결의안을 내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이고 흠집내기 정치공작이다"고 강력히 반박했다.

 

이어 하 시장은 "남부역사와 북부역사 그리고 GTX환승센터가 각각 추진중이어서 통합개발되야 한다는 사실을 시장이 된 직후부터 수없이 지적해왔으며 대통령공약인 당정역~서울역 지하화를 요구하는 가장 큰 이유가 금정역이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 3월 국토부장관이 노후도시특별법 때문에 군포에 왔을 때도 우리시 현안으로 금정역을 함께 돌아보며 추진기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통합개발을 위해 정부가 나서주어야 한다고 호소했다"며 "원희룡 장관이 철도국장 등 실무자에게 지시해 금정역 개발관계자들과 군포시가 협의를 시작했고 4차례 회의 끝에 남·북부역사 통합개발안이 반영되도록 요청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런데 이제와 결의안을 내는 것은 숟가락 얹기를 하는 것인지, 시장 흠집내기 인지 알수없다는 것이다.

 

또 하 시장은 "6월 7일 이학영 의원이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정부협조를 요청했는데 같은 내용으로 결의안을 내고 말미에는 '작금의 상황을 시민에게 알리고 사과 하라'는 요구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매우 정치적이며 뒷배경이 있다고 아니할수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하 시장은 "이는 통합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해 온 공무원들을 폄훼하는 것으로 분노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아니면 그만이라는 민주당의 전형적인 내로남불식의 행태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장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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