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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갈매동 주민들 "GTX-B 갈매역 정차하라"

구리 갈매주민 1만 명 서명 집단 청원
"구리시만 정차역 없어 형평성 어긋나"
정차없이 사업 강행시 집단행동 예고

 

구리시 갈매동 주민들이 GTX-B 갈매역 정차 촉구하는 집단 서명을 한 청원서를 지난 3일 시에 접수하고 주민들의 염원인 갈매역 정차와 노선의 택지지구 관통에 따른 피해 해결을 거듭 주장했다.

 

갈매 주민 1만여 명이 서명한 청원서에는 GTX-B 노선의 구리 갈매지구 정차과 갈매역세권 택지지구 관통에 따른 주민 피해 해결방안과 편익 증진 촉구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GTX-B 편도 92회 추가 운행 시 소음과 진동 피해가 예상됨에도 '환경정책 기본법'에 명시된 소음·진동 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대책이 전혀 없다고 지적하고, 이를 해결할 대안이 없다면 구리시 구간을 전부 대심도로 설계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또, GTX-B 재정구간 광역철도 지정에 따라 구리시 재정이 최소 150억 원 이상 투입될 예정이지만, 노선이 경유하는 지자체 중 유일하게 구리시에만 정차역이 없어 형평성과 수익자 부담원칙 에도 위배된다며 해결 방안을 강력히 촉구했다.

 

주민들은 아울러 지역 균형발전과 편익 증진 및 교통난 해소를 위한 유일한 해법은 ‘GTX-B 노선의 갈매역 정차’임을 강조하며, 갈매역 정차 없이 사업을 강행할 경우 지역 주민들의 권익을 위해 강력한 집단행동에 들어갈 것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하여 시 관계자는 “서울시와 남양주 3기 신도시(왕숙지구 등) 사이에 입지한 구리시는 남양주 별내, 다산, 왕숙지구 등 인근 신도시의 조성에 따른 광역교통대책에서는 소외돼있어 출퇴근 시간대에 시 전역이 교통정체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도로 정체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는 구리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GTX-B 노선의 갈매역 정차 뿐 아니라 GTX 신규노선을 통한 지역개발사업 등 철도망 확충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GTX-B 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금년 중 실시협약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실시설계 후 착공해 2030년 준공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김진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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